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생리 유방통
생리 전에 가끔 가슴이 찌릿하거나 또는 가슴이 무겁게 붓는 듯한 유방통은 늘 있어왔습니다
양성혹도 잘 생겨서 양쪽가슴 모두 맘모톰한 적도 있고
현재 왼쪽가슴에도 1cm 안되는 작은 혹이 하나있어서 6개월 정기검진 중입니다
그런데 요즘 생리가 거의 끝난 6-7일째에도 왼쪽가슴이 찌릿한 듯한 통증이 있는데 이것도 생리로 인한 주기적 유방통으로 볼 수 있나요? 또한 0.8cm정도의 혹이 이런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나요?


answer Re : 생리 유방통
권수범
권수범 전문의 아름다운향기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권수범입니다.

생리주기와 무관하게 있는 유방통도 많습니다. 최근에 생리불순이 있었거나, 생리불순이 없었어도 증상은 없었어도 프로게스테론 등의 여성호르몬 불균형이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외에 커피 등 카페인 섭취가 많았거나, 최근에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아도 유방통이 발생합니다

왼쪽가슴에 협심증으로 인한 통증도 있을 수는 있으나 찌릿하기보다는 누르고 압박 통증과 쥐어짜는 통증으로, 나이 등으로 고려할때 의심되지는 않습니다.

0.8cm 크기의 작은 혹이 통증이 있는 부위에 위치한다면 유방통의 원인일 수는 있습니다. 특히 낭종(물혹)의 경우 팽창하면서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러나 혹을 제거한다고 해서 통증이 반드시 사라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낭종으로 인한 통증은 주사기로 물을 빼 봄으로써 통증이 사라지는지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생리 유방통
이학민
이학민 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입니다.

생리로 인한 주기적 통증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0.8cm 크기의 혹시 유방통을 일으키지도 않습니다.
유방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대부분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통증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유방외과에서 진료 받으시길 권유드립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