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깨에 힘이 안들어갑니다.
1년 6개월전 운동하다 깁자기 오른쪽 어깨통증있었고 힘이 안들어갔습니다.예를 들어 아령 1kg를 들고 머리 위로 올리거나 팔을 펴서 가슴앞으로 올릴때 안 올려지고 팔이 맞 부들부들거렸습니다.
그래서 맨처음 한의원에서 3개월을 다니면서 그냥 침도 맞아보고 또 약침이라는것도 맞아보았지만 차도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정형외과병원으로 가서 mri를 찍고 소염진통제링겔을 맞았고 또 그때는 통증이 좀 없어지는거 같았습니다. mri 결과는 단순힘줄염증이라고 하고 먹는 약(소염진통제)만 3~4개월정도 먹었지만 차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통증의학과에 가서 초음파찍어 보니 거기에서도 힘줄염증이라고 주사를 맞았습니다.
주사맞고 하루~이틀정도 아프다 괜찮아서 1~2개월마다 한번가서 주사맞아서 지금까지왔습니다.
그리고 통증은 점점 없더라구요
이렇게 길어지는데 어느정도 이유가 직장일이 어깨를 어느정도 쓰다보니 찔찔 끈것같습니다.(무거운것을 드는게 아니라 밀고 당기고 땡기는 동작을 많이 하는 일을 합니다.)
근데 문제는 통증은 줄어들어 이제는 전혀 아프지않는데 어깨에 힘이 안들어가집니다.
아령1kg를 들고 머리 위로 올리거나 가슴위로 올리려고 하면 힘이 안들어가서 안올라가집니다.
통증의학과에서 힘줄이 많이 약해지고 얇아져서 그럴수있다고 한번지켜보자라고 말은 하지만 환자입장에서
1년 6개월이나 경과했고 또 그동안 어깨에 무리주지않기위해서 어깨를 쓰는 운동이나 비슷한것도 하지않았는데....
좀 힘이 드네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다시 다른병원으로 옮겨야할까요?
어깨문제가 아니라 다른문제일까요? 목? 척추?
뭐 문제이고 어떻게 해야할까요?


answer Re : 어깨에 힘이 안들어갑니다.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입니다.

손상된 부위의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기위해서 최대한 손상부위를 안써야 합니다.
안쓰는 동안 손상을 받은 부위는 당연히 약해지게 되고 다시 쓰려고 하면 기능이 떨어진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상처가 아물고 나면 약해진 조직을 다시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재활운동을 해서 기능을 높여주어야 한답니다.
그러나 대부분 재활을 하기전의 과정 동안, 손상부위를 다시 사용하게 되면 상처가 덧나게 되어 상처가 아무는 기간이 늘어나게 되며, 반복적인 손상으로 인해 세포가 변해 만성적인 기능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잘 관리해서 최대한 빨리 상처를 아물게 해주고, 상처가 아물면 빠른 재활을 통해 기능회복을 해주어야 하는 것이죠.
1년6개월의 기간동안 이런 재손상이 반복되었거나 재활이 제대로 안되어 기능이 많이 떨어진 상태로 생각됩니다.(병원에서 검사 결과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한다면 말이죠)

만약 그런 상태라면 현재 할 수 있는 방법은 재활운동을 통해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