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혈압 관련하여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혈압 관련하여 몇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혈압기계로 측정시 120대 ~ 140대 까지 혈압이 오락가락 해요
최근 120 미만은 나온적이 없고 보통 안정취하면 130대 초반 혈압이 나오는것 같아요

1. 일반 혈압계로 혈압을 측정하는 혈압은 오차가 커서 부정확하기 때문에 경동맥 초음파를 통해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정확하다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경동맥 초음파로 혈압 측정하는 것이 일반 혈압계로 측정하는것 보다 정확도가 높은 방법이며 신뢰할수 있는 수치인가요?


2. 마하칸정 8/5mg 약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이 약은 복합 성분 제재이고 약 설명서를 읽어보니 처음에는 8 또는 5, 1가지 약으로만 혈압조절을 해보고 안될경우 이 복합제재를 복용할것을 권장한다고 적혀있어요
혈압측정결과가 고르지 않지만 현재 혈압이 높을대 140을 넘어가는 사람이 처음부터 단일제재가 아닌 바로 복합제재인 마하칸정 8/5mg 을 복용해도 과한 처방은 아닌것인지 궁금합니다


3. 약국에서 약을 주며 설명하기를 혈관이 약해서 생기는 고혈압이다. 그래서 식사를 잘해야한다고 하는데 혈관이 약해서 생기는 고혈압이라는게 어떤 것을 의미하는거에요?
마하칸정 처방이 내려지는 사람은 혈관이 약한 사람인건가요?
혈관이 약해서 터질 위험이 높은 사람인건가요?
혈관이 약한것과 혈압이 높은것이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혈압 관련하여 궁금합니다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입니다.

1. 경동맥 초음파로 혈압은 잘 측정하진 않습니다. 혈압계는 그때 그때 컨디션 에 따라 다르게 나올수 있어서 5분이상 안정하고 앉은 자세에서 재는게 좋고 2번 이상 재었을때 를 비교해서 진단을 하기도 합니다.
제일 정확한 것은 24시간 활동성 혈압이구요 그것은 심장내과나 기계가 구비된 곳에서 측정할수 있고 혈압계를 달고 24시간동안 있다가 반납하시면 됩니다.

2. 마*칸정 8/5mg 약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복합제 이긴 하나 현재 이약을 드시고 혈압이 130 초반대라고 하면 드셔도 될것 같습니다.
보통은 2기 고혈압 160/100 이상일때 복합제 처방이 원칙이긴 합니다.

3. 혈관이 약하다기 보다는 혈관 저항이 큰경우 생길수 있구요.. 혈관건강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 겠죠.
혈관이 터진다는것 혈압이 많이 높은경우 뇌출혈이 유발될수 있다는것을 의미하는것 같구요.
지금정도의 혈압으로는 가능성은 떨어집니다.
뇌동맥류 관련하여 뇌 MRI 검사를 해보시거나 동맥경화도 검사 경동맥 초음파 시행을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