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선생님질문이요~!
알레르기결막증상으로 파제오0.7점안액 쓰고있는데.. 쓴지 3~4달됬거든요.. (레스타시스와 인공눈물도사용중)치료(?)가 너무길어져서요ㅠㅠ 눈에 안좋은것들을 많이 자제하고있다고 생각하는데.. 눈이 더붓기도하구 충혈(피로)가 심하구용..안약을쓰고있는데도 증상이 악화되다 좀괜찮아지다해요,, 한달에한번씩병원가서 검사받고는있는데..저처럼 이렇게 오래가는사람들은 몇년이 더 갈수도있나요..??? 아! 그리구 선생님께선 제가쓰고있는안약 최대한 많이 처방해달라고 환자가 말하면 얼마나해주세요??


answer Re : 선생님질문이요~!
송명철
송명철 전문의 강남밝은명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송명철입니다.

알러지결막염과 안구건조증으로 안약을 사용하고 계시군요.

파*오 안약은 증상이 완화되면 잠시 쉬었다쓰면 좋을 것 같고 안구건조증 관련된 인공눈물을 일회용으로 사용시 계속 불편할때 마다 계속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레*타시스는 6개월 정도 사용 후 계속 사용 여부를 판단해 보는게 좋습니다.

알러지결막염과 안구건조증은 안약으로만 조절되지는 않습니다. 환경이나 생활 습관을 바꾸지 않는다면 계속 지속적 자극으로 인해 안약을 사용해도 효과가 별로 없습니다. 알러지증상은 계속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알러지결막염의 가장 많은 원인은 먼지입니다. 그외 진드기류의 기생충, 꽃가루, 매연..... 등등 원인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특히 안구건조증이나 밀폐된 공간에서 일하는 경우, 컴퓨터 작업이나 책을 많이 보는 경우에도 눈물층이 불안해지면서 더 심해집니다. 자극을 받게 되면 언제라도 알러지증상은 다시 올 수 있기에 자극의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히 알러지결막염의 치료의 방법으로 약을 사용하나 어디까지나 약은 보조적인 수단일 뿐입니다.
우선 집안 환기 자주 시켜 주시고요. 담요나 카폣은 안 쓰시는게 좋고 베게를 포함한 침구류나 의상에 진드기등이 기생할 수 있으므로 진공 청소기로 깨끗이 빨아내고 햇빛에 자주 말려 주세요.

공기 정화기나 가습기를 철치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많이 자극 되실 때는 눈에 손대지 마십시오.
비빌수록 더 심해집니다. 얼음찜질 먼저 해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안약과 먹는 약을 잠깐 쓰시면 됩니다.
안약은 장기간 사용하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에 정기적인 검사를 병행하셔야 합니다.

알러지 말고 또 눈을 자극하는 다른 원인(안구건조증, 컴퓨터증후군)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집에 개나 고양이, 조류등의 알러지 유발 가능한 것이 있으면 멀리 하셔야 됩니다. 최근 주위 환경에 변화가 있으셨다면 환경변화에 대해서도 곰곰히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또한 알러지가 눈뿐만 아니고 코, 피부에 같이 온다면 항원에 대해 피부과나 이비인후과에서 검사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원에서는 과도한 안약의 사용은 눈건강을 악화 시킬 수 있기에 안약의 처방은 한달치를 기준으로 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