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폐 결절이 10년만에 커질 수도 있나요?
2006년에 폐 결절 1.5센치 진단받았습니다. 이후 2014년에 대학병원에 가서 다시 씨티 찍었는데 모양이랑 크기에 변화가 없으므로 추적검사만 했습니다. 2016년까지 모양이랑 크기에 변화가 없어서 주치의 선생님께서 양성이니 안심하고 추적검사는 더이상 받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어요.

얼마전에 보건소에서 엑스레이를 찍었는데 폐 결절이 2.5센치로 보인다며 다시 씨티를 찍어보라고 하더라구요. 병원 검진 예약해 놓긴 했는데 걱정돼서 질문올려요.

2년간 변화 없으면 양성이라고 알고 있는데 10년만에 크기에 변화가 올 수 있나요? 아니면 엑스레이로 찍은 거라서 크기가 더 커보일 수도 있는건가요..? 이 경우 폐암일 확률이 높은지 궁금합니다.(만 47세,여,흡연경험없음)


answer Re : 폐 결절이 10년만에 커질 수도 있나요?
엄일준
엄일준 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입니다.

우선 크기가 커진 경우에는 정확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개는 10년 동안 크기 변화가 없으면 양성으로 판단하지만 최근 크기가 커진 경우 감별진단을 위한 추가검사를 시행하여 결과를 보고 추가적 검사를 할 것인지 아니면 경과관찰 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폐암 확률에 대해 논할 단계가 아니므로 검사 후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폐 결절이 10년만에 커질 수도 있나요?
박재형
박재형 영상의학과 하이닥 스코어: 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박재형입니다.

양성 결절의 경우 2배로 성장하는데 500일 이상 걸리는 것이 일반적이며 매우 느리게 자랄 수 있습니다.
1.5-->2.5cm 로 자랐다면 양성에 가까워 보이며, 조직검사를 해보는게 안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