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강심기능이 궁금합니다.
불안장애로 ssri와 신경안정제(브로마제팜)을 10년 먹었습니다.

약을 먹는 동안 매일 10키로 유산소 운동(조깅)을 하였습니다. 약 먹으면서 운동도 같이 시작했습니다. 그러니 운동도 10년이 넘었습니다.

*** 참고사항 ****

1. 어린시절부터 달리기를 숨이차서 정말 못 했습니다.
((심장병은 아니더라도 심장이 안 좋았던 것 같습니다.))

2. 직장생활 하면서, 수면부족, 스트레스 술 담배 많이 하니 작은 불안에도 빈맥과 함께 불안이 와서 병원에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3년간 술을 거의 매일 마셨고 , 이때 심장이 많이 약해진것 같습니다.))
((지금은 술, 담배은 안 합니다.))

3. 병원에서 심장초음파, 심전도 여러 번 했는데 이상은 없었습니다. CT는 아직 찍지 않았습니다.




질문입니다.

질문1.

약을 먹으면(특히 신경안정제를 먹으면) 호흡이 약해집니다.

약을 먹고나면 의욕없고 늘어지는 기분이 심해서 운동을 한건데 약으로 폐기능, 심장기능이 모두 떨이지는 상황에서

제가 무리하게 유산소 운동을 한게 오히려 심장에 더 안 좋을 수 있나요?

((항상 그런것은 아니지만 심폐기능이 좋은 상황이 아닌데, 억지로 세게 달린 경우가 많았습니다.))


질문2.

10년 동안 신경안정제 복용으로 조깅에는 적합하지 않은 심폐기능을 갖게 된 것 같습니다.

운동전에 강심기능이 있는 카페인과 강황을 먹고 운동했는데, 이것이 심장을 더 혹사 시킨건가요?

((운동을 심폐능력에 비해서 강하게 해서 그런 것이지, 카페인과 강황을 먹고 운동해서인지,,

지금은 운동시 호흡이 부족하지는 않더라도, 운동시 심장 주위에 통증이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질문3.

검색해본면 강황은 강심기능이 있어 심장에 좋다는 말이 있고, 하지만 마황은 강심기능이 있어 심장이 안 좋은 사람은 복용하면 안되다는 말이 있고
어떻게 해석을 해야 하나요??

질문4.

운동전 카페인, 강황, 프로폴리스, 코엔자임Q10, 칼슘, 마그네슘 을 먹습니다.

모두 강심기능을 하는 것 같습니다.

저한테 안 맞는 약인가요?

심장이 안좋을 때 강황을 먹으면 심장주위에 통증이 있고 입에서 피맛이 납니다. 강황은 확실히 심장에 안 좋은 것 같습니다..
선생님도 그렇게 알고 계시나요??
강황이 마황처럼 지나친 강심작용으로 심장이 약해진 사람은 먹으면 안되나요?

프로폴리스는 어떤가요?
((먹고나면 심장이 힘이 생기고 강황처럼 큰 부작용은 없는 것 같은데요..))

강심제로 도파민을 사용하던데요.. 저 같은 사람한테는 안 맞는 건가요?

심폐기능이 약한 사람한테 어떤 것은 좋고 어떤것은 안 좋은지 알고 싶습니다.

((코엔자임Q10, 마그네슘은 심장병 환자에게 추천하는 약이던데요..))


질문5

신경안정제를 먹는 사람들은 유산소 운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나요?

유산소운동 자체가 심폐능력을 더 강화 시켜주는 것은 아닌가요?

그냥 걷기가 맞는 운동인가요?

네이버 공황장애 카페 가보면 유산소 운동을 많이 추천하던데요..

공황환자들은 대부분 심장인 안 좋은 사람들이 많고, 신경안정제까지 먹는데 유산소가 적합한 운동인가요?

((물론 심장이 원래 좋은 사람은 예외겠지만요..))


질문6.

불안으로 빈백을 자주 경험하면 결국은 심장이 약해지는 것이 맞나요?



======= 질문이 너무 많이 정말 죄송합니다.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


answer Re : 강심기능이 궁금합니다.
변기원
변기원 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긴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긴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입니다.

여러가지 증상으로 고생을 많이 하십니다. 모든 병에는 원인과 증상이 있습니다.
원인을 치료하면 완치가 되고 재발이 되지 않지만 증상을 치료하면 증상이 좋았다 나빴다 반복을 하면서 점점 진행되게 됩니다.

님의 증상은 자율신경계 실조 증상입니다. 뇌의 교뇌라는 부분에서 자율신경계를 조절하는데 ,뇌의 기질적인 원인은 mri 나 ct 검사를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만 검사상 이상이 없는 것은 뇌의 기능적인 문제로 자율신경계의 조절 능력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우리 뇌에서는 자율신경계가 있어서 자동으로 조절 되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추위를 느끼면 옷을 입는다든지 더우면 옷을 벗는다든지 맛있는 음식을 보면 침이 나오는 것 내가 잠을 자더라도 혈압 맥박 체온을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이 바로 자율신경계에서 자동으로 조절하는 일 입니다.

자율신경계에는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있어서 시소처럼 움직이는데 교감신경이 흥분이 되면 불안 초조 불면 두통 어지럼증이 오게되고 반대로 부교감신경의 기능은 떨어져서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소변을 자주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율신경계의 조절 능력 검사를 받아 보고 조절능력이 떨어진다면 치료를 해야 됩니다.
문제는 장과 뇌는 하나의 축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유전적으로 장이 좋지 않을때에 뇌를 보호하는 bbb ( 뇌 혈관보호막)이 뚫리면서 자율신경계에 염증이 생기고 결국 자율신경실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뇌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장을 치료해야만 완치가 되는 것입니다.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는 장내세균총 검사 소변유기산 검사 ak검사등 다양한 검사가 있고 이 검사를 통하여 장이 좋은지 좋지 않으지를 알 수 있습니다.

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겠습니다. 이 답변은 증상을 개선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지 장이 좋지 않은 상태로 유지 된다면 호전이 되는 것이지 완치는 될 수 없습니다.

질문 1) 양약을 복용하면 자동으로 조절되는 자율신경계가 조절이 되지 않으면서 약물이 과하면 많이 다운되고 약기운이 모자라면 업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용불용설에 의해 양약을 먹으면 오히려 자동으로 나와야하는 신경전달물질이 뇌에서 나오지 않게 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맨발 걷기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만 달리기는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했빛을 보고 걷기 바랍니다.

질문 2)강황은 간의 해독을 돕는 성분으로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울금도 같은 성분이기 때문에 분말을 하여 밥을 지을때 넣어서 먹어도 됩니다.

질문 3)마황은 심장박동을 빨리 뛰게하고 간에 무리가 가는 약재로서 태음인의 경운 조금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체질에는 오히려 독이 되므로 사용하지 않고 특히 자율신경실조 증상에는 많이 해로우므로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질문 4)운동전 카페인, 강황, 프로폴리스, 코엔자임Q10, 칼슘, 마그네슘 을 먹습니다 이중에 해가되는 것은 카페인 프로 폴리스 입니다. 캐페인은 커피에 들어 있는 것은 무방하지만 우유가 들어 있는 믹스 커피는 안되면 프로 폴리스는 소음인에게만 맞기 때문에 님의 체질을 알 지 못하는 상태에서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5)걷기 정도가 좋습니다. 님의 증상은 심장 질환이 아니라 뇌에서 명령을 내리는 자율신경의 질환이고 유전적으로 장이 좋지 못하면 자유자율신경계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원인을 찾아서 치료해야 합니다.

질문 6)혈액검사상 빈혈의 경우에는 못 드셔서 오는 영양실조이지만 기립성 저혈압은 자율신경계 실조 증상입니다.님께서 달리기를 하면 맥박이 빨라지는데 갑자기 서서 맥박을 낮추려고 아무리 노력해도 낮줄 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자동으로 조절되는 자율신경계에서 자동으로 조절되기 때문입니다.문제는 자율신경계에 염증이 생지면 자동이 고장나면서 긴장하지 않아야 될 상황에서 긴장을 하게 되고 잠을 자야되는데 잠이 안오고 너무나 불편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알아보시고 장이 좋지 않다면 장을 치료해야 완치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