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식품 교환단위에 관한 질문입니다...
선생님,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저 같은 경우는 식품 교환단위에서
하루에 탄수화물을 8단위 먹는게 좋다고 하셨는데
여기에서 말씀하시는 탄수화물의 경우, 현미나 잡곡밥, 통밀 등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백미나 백밀가루 빵도 괜찮다는 건가요?
만일, 백미나 백밀가루 빵도 괜찮다면 8단위 중에 어느 량만큼을 혼합해 먹는게 적당한 건지요...?
다시 한번 문의 드려서 죄송합니다.
답변 주신다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


answer Re : 식품 교환단위에 관한 질문입니다...
김덕화
김덕화 영양사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상세하고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상세하고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하이닥 임상영양상담사 김덕화입니다.

우선 죄송하단 말씀부터 드리겠습니다 .
제가 좀더 이해하기 쉽게 말한다는게 더 혼란만 주지는 않으셨는지요.

다시 정정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식품교환단위는 총 6가지 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우유군, 과일군, 지방군 이렇게 구분되어 있는데 이러한 교환군에서 1교환단위란 각 군의 1교환 단위를 나타내는 중량입니다. 따라서 곡류군에 8교환 단위면 곡류군에 해당하는 식품군의 1교환 단위 중량을 8번 드실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다른 교환 군도 같이 해석하시면 됩니다.

질문에 주셨듯이 곡류군에 해당하는 탄수화물에 잡곡류, 통밀등 다 곡류군에 해당하기 때문에 한 교환단위에 맞춰 드실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한끼에 3교환단위를 넘지 말아야 한다는 점과 간식으로 과일군, 우유군을 드실때는 식사 후 2시간의 시간을 꼭 지켜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과량의 당질을 함유한 식품군을 드실 경우에는 혈당이 급격하게 오를 수 있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에 첨부자료는 당뇨환자분들을 위한 교환단위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 때문에 책자는 못올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혼합의 경우는 중량을 반으로 나누어 0.5 교환단위로 계산하시면 좀 더 편하실거 같습니다!

항상 도움을 드리고싶은 임상영양사가 되고싶습니다. 언제든지 궁금한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시간이 날때마다 답변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