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미각성 비염 치료에 대한 질문
안녕하세요.
일반적인 식사를 할 때마다 콧물이 나서 먹는 중간에 최소 1~2번은 코를 푸는데요. 특히 라면 같은 뜨겁고 매운 음식을 먹을 때는 5~6번 이상 심하게 콧물이 납니다. (맑지만 어느 정도 점성은 있는 콧물) 식사를 마치면 콧물이 나지 않습니다. 그 외에 특별한 증상은 없습니다. 이렇게 된 지는 약 5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중요한 자리에서는 이게 꽤 불편하게 작용했었는데 치료가 가능하다는 걸 알고 질문드립니다.

- 저에게 추천해 주실만한 치료방법이 궁금합니다.
- 먹는 약이나 비강분무제가 있다고 하는데 이게 스테로이드처럼 일시적인 증상만 감소해줘서 중단하면 다시 발생하는 건지 본질적으로 치료가 어느 정도 되는 건지 궁급합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미각성 비염 치료에 대한 질문
강현우
강현우 전문의 다솜이비인후과 하이닥 스코어: 4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강현우입니다.

매운것을 먹을때 심하고 뜨거운걸 먹을때 심하다고 하면 음식물 유발성 비염이라고 볼수 있는데, 콧물만 많이 나신다고 하면 식사 10분전 콧물을 줄여주는 스프레이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도 내 몸의 면역 반응이기 때문에 알레르기를 치료하려면 면역치료 등을 통해 면역반응을 감소시켜야 되는데, 알레르기에서 스테로이드 분무제도 일시적으로 증상을 감소시킨다고 보기는 어렵고 증상을 일시적으로 감소시키는건 보통 처방 없이 약국에서 살수 있는 혈관수축제 성분의 스프레이인데 ,이건 수일이상 쓰게 되면 약물성 비염이 와서 다른 약이 안듣습니다.

콧물을 줄여주는 스프레이도 내 몸의 반응을 미리 줄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쓰다가 안쓴다고 콧물이 안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내몸의 감각신경이 염증 물질을 내보내는것이라서 본질적인 치료는 어렵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