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오른쪽 배에 주기적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지난 달인가 두 달 전에 갑자기 상체 부위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더니 오른쪽 배가 심하게 땡겼습니다.
(그렇다고 못걸어다닐 정도 까진 아니였습니다)
맹장인가 싶었는데 다음날되니 약간 땡기는 통증만 있고 괜찮길래 병원도 안갔는데 이 이후로 한 번씩 오른쪽 배가 1초 찌르는 듯한 느낌이 나다가 사라지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원래 신경성대장증후군도 있고 장이 건강하지 못한 편이긴한데 어떤 증상이 의심 되는지 알 수 있나요?
병원 갈 만큼의 통증은 없어서 병원을 안가고 있습니다.


answer Re : 오른쪽 배에 주기적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현일식
현일식 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입니다.

어떤 이유로 지금의 증상이 생기는지 가늠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심각한 문제는 아닐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말씀하신 과민성증후군의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고 가벼운 염증이나 가스가 차는 현상 혹은 복근에서 기인하는 통증 등등 다양한 원인이 우측 복통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통증은 강도가 점점 심해지거나 통증 지속시간이 길어지며, 통증이 나타나는 간격이 점점 짧아집니다. 아울러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위장증상이 동반되거나 몸살, 열감 등의 전신증상이 동반됩니다.

병원에 갈 정도가 아니라고 느낄정도의 복통이 매우 짧게 가끔 있는 정도라면 크게 신경쓰지 마시고 경과를 보셔도 좋습니다.

과민성장증후군의 특징은 내장 감각 신경이 과민한 것인데 이는 특별한 이상이 아니어도 불편하게 느끼도록 만듭니다. 따라서 이러한 신체적 특징이 있는 분들은 모든 증상에 의미를 두고 고민하는 것보다 안심하시고 크게 불편하지 않는 증상은 무시하도록 노력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