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면감각 이상
평소에 건강염려증이 많은 중년 남성입니다.

안면 감각 증상 이상을 느낀지는 1주일 정도 되었습니다.

근육 움직임, 표정은 이상이 없고, 감각, 촉각도 문제가 없는데

가만히 있으면 얼굴에 저림현상이 계속 있습니다.

로션을 바르거나, 물을 묻히면 잠시 사라지다가도 다시 발현됩니다.

동네 신경과에서 신경학적 진찰 및 관련 신경전도/순목반응검사, 뇌mri 모두 정상입니다.

발생하는 부위는 양측 턱 및 입술 끝 아래 자리, 턱 중앙, 오른쪽 광대뼈(가장 느낌 강함)이고
가끔씩 저림 증상이 부위별로 없어지는 경우도 간헐적으로 있습니다.

계속 증상이 지속되고 있어 신경이 많이 쓰이네요. 치료 또는 진료 방향에 대하여 말씀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안면감각 이상
이지훈
이지훈 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입니다.

#1. 우선 해당 검사들의 결과가 정상이라는 사실은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뇌 및 일부 뇌신경의 장애가 발견 된 실제 기질적인 장애라면 그 원인 감별과 치료 면에서 더욱 복잡한 상황을 맞이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2. 상기 검사들로 확인될 수 있는 기질적인 장애 외에도 상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은 다양하기 때문에 검사에 이상이 없다 하더라도 의아해 하시거나 걱정을 이어나가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해당 부위의 피부나 연부조직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고, 실제 기능 이상이 없는 상황에서 내가 일시적으로 느끼는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상기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이러한 상황들은 대증적으로 경과관찰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는 점 입니다.

#3. 육안상 안면 비대칭이나, 복시, 구음장애, 연하장애, 어지럼증이나 청력감소 등 다른 뇌신경장애를 의심할만한 증상이나 그외 신경학적 이상증상이 동반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상기 증상에 대해서는 경과관찰하시기를 권유드리는 바 입니다. 현 상황에서 추가적인 검사가 임상적으로 큰 의미가 없는 경우가 많고 그에 대한 시간적/비용적 지출이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림증상 자체가 신경쓰이고 일상생활에 장애를 주는 상황이라면 이에 대한 단기적인 약물치료는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자세한 신경학적 진찰 없이 상황만으로 드리는 답변에는 한계가 있음을 알려드리며, 원인미상의 이상감각에 대한 진료는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가 추천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면감각 이상
권유석
권유석 전문의 삼천포제일병원 하이닥 스코어: 6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권유석입니다.

증상이 양측성으로 발현되며 부위로 봐서 기질성 뇌질환 가능성은 낮습니다.
신경과에서 투약 조절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