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모유수유중 스테로이드연고
현재 2개월된 아기를 키우고있는 산모입니다.
보름전쯤 발에 습진이 생겨 고름이 차기 시작하여 피부과에서 항생제 처방받아 복용하고 연고도 발랐는데요, 지금은 먹는약은 중지시켰고 피부과 의사선생님이 연고는 아직 완전히 낫지않아 더 발랐으면 한다 하시더라구요. 원래는 아기 모유수유를 했으나 지금은 아기 분유수유중이고 발 상태가 괜찮아지면 모유수유를 계속 하고싶은데 연고가 스테로이드성분이 제일 센거라 걱정입니다. 피부과 선생님은 연고 바르는것도 모유로 성분이 약간은 이행되니 그냥 이렇게 된거 계속 분유수유하라 하시며 모유수유는 포기하라하시는데 애기가 분유를 잘 게워내 포기가 안됩니다. 연고는 현재 베타베이트, 에스로반 바르고있습니다. 국소적으로 바르는거라 모유로의 이행은 적다하지만 아무래도 걱정이되어 그러는데 연고바르는것을 중단하고 언제부터 모유수유를 해야 스테로이드성분이 몸에서 빠져나가 안전하게 수유할수 있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모유수유중 스테로이드연고
김영훈
김영훈 전문의 셀린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걱정이 많은편이라 수유 할까하면서도 혹시나 하는맘에 질문 드렸는데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걱정이 많은편이라 수유 할까하면서도 혹시나 하는맘에 질문 드렸는데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영훈입니다.

모유수유는 아이 키우는 입장에서 정말 포기하기 힘든거죠. 아이 평생에 지금 아니면 해줄 수 없는거니까요. 사실 스테로이드 연고가 피부를 통해서 혈류로 흡수되는 양은 미미합니다. 전신에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랐을때 흡수되는양이 1%가량이라고 하니, 발에 조금 바르는 정도로 흡수되는 양을 걱정할 필요는 일반적으로 없습니다. 게다가 그렇게 적은양이 흡수되어 또 모유로 분비되어 아이에게 흡수될 걱정은 별로 안하셔도 됩니다. 차라리 내가 연고 바르고 손이나 발에 묻어 있는 상태로 아이를 만져서, 아이의 피부에 묻는것이 더 신경써야 할 문제일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실제로는 바르고 있는 상태에서 모유 수유를 하셔도 큰 걱정은 없습니다. 대신 아이에게 묻이 않도록 주의하셔야죠.

그래도 난 너무너무너무 걱정이 많은 사람이고, 아이에게 0.00001 ppm이라도 넘어가는게 싫으시다면, 일단 사용을 중단하고 2주정도 지나면 몸에 남아있는 스테로이드 성분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약물이 내 몸에 묻은채로 아이에게 닿지 않게 조심하시고, 모유수유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모유수유중 스테로이드연고
김영집
김영집 약사 큰집약국 하이닥 스코어: 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영집입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의 약 복용시에는 모유로 이행되는 경우가 확립이 됐으나, 아직 국소적으로 바를 것에 대한 연구결과는 명확하지 않고 국소적으로 바를 경우에는 전신으로 퍼지는 경우가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 인서트지에도 다음과 같이 적혀져 있는데요

3) 수유시 이 약 사용의 안전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국소적으로 투여한 코르티코이드가 모유로 이행되는지 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전신적으로 투여된 코르티코이드가 모유 중으로 이행되므로 수유부에 투여시 주의한다.

그렇기 때문에 안심하고 바르시고 먼저 빨리 나으시는게 중요하겠습니다.

스테로이드를 2주정도 발랐을 때 수개월정도 몸에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것이 전신으로 이행이 됐을 때 얘기기 때문에 수유는 계속 진행하셔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