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미끄러지며 허리를 부딪혀 수상후 통증이 심해져 병원 내원 검사결과 디스크 2곳과 협착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미끄러지며 허리를 부딪혀 수상후 통증이 심해져 병원 내원 검사결과 디스크 2곳과 협착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허리 치료력은 없었습니다. 누워있거나, 앉아있거나 , 허리를 젖히면 통증이 있고 다리쪽 저림증상이 있습니다. 주치의는 나이가 젊으니 수술을 하기는 그렇고 경과를 봐서 신경성형술을 하자고 하십니다.

질문
1. 디스크가 있는곳은 윤상인대가 찢어져서 밑으로 나와있다고 하는데 이게 흔히 말하는 수핵탈출 디스크 인가요?
검은색으로 반대편과 달리 아래로 내려와 좌측을 누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left디스크라고 하네요

2. 수핵이 탈출해 신경을 누른경우 저림과 허리통증이 발생하나요? 찌릿함과 저림 종아리 당김등은 있는데 계속있는건 아닌데 이런경우도 있나요?

3. (척추)협착증과 수핵탈출에인한 척추강협증은 다른케이스인가요? 어떤차이점이 있나요?
의사 말로는 관절이 커지며 협착이 있고, 비후가 되서 자라서 공간이 좁아져 협착되어 있다. 협착증 부위에 디스크는 없다고 따로 라고 하시는데, 수핵탈출 디스크로 인한 협착과 혁착증 자체는 다른가요?

마지막질문
신경성형술을 할정도면 디스크 상태가 많이 안좋은건가요? 또한 젊은데 신경성형술을 해도 되나요?
신경을 건드리지 않는 간단한 시술이라고 하지만 걱정이 되네요.


answer Re : 문의
조태환
조태환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1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조태환입니다.

답변
1. 맞습니다. 윤상인대가 찢어져 수핵이 흘러나온 것으로 디스크 탈출이라고 합니다.

2. 수핵이 탈출되면 통증, 저림, 근육통 및 땡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은 간헐적으로 나타나거나 지속 될 수도 잇습니다.

3. 척추협착이라는 진단명은 임상적 증상에 따른 것으로 해부학적으로 좁아졌어도 임상 증상이 없으면 진단명을 붙이지 않습니다. 척추 통로를 좁히는 구조물은 수핵탈출, 후관절의 퇴행성관절증, 황색인대의 비후 및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아지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척추협착의 증상 특징은 간헐적 파행이 특징으로 단시간의 보행으로 하지통증, 저림, 요통 등으로 휴식이 필요할 정도릐 증상이 발생되고, 허리를 구부리는 전굴자세로 쉬면 회복되는 증상입니다.
증상에 따라 수핵탈출증 또는 척추협착이라는 진단명을 붙입니다.

마지막질문 답변
통증이나 저림 등의 증상은 척추 신경의 압박이나 자극으로 생긴 염증반응에 따른 결과입니다.
신경성형술은 염증반응이 일어나는 신경 가까이 약물 접급을 시도하는 치료법의 일종입니다.

허리통증에 우선하는 순위는 일상생활개선, 자세교정, 운동이며, 그 다음 순위가 시술이나 수술입니다.
주의사항은 물건들지 않기, 오래동안 앚아 있지 않기입니다. 수영, 걷기 및 반신욕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