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겨드랑이 안쪽 근육통 질문입니다.
겨드랑이 안쪽 근육통 질문

안녕하세요 팔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30대초반 악기연주자입니다. 10대중후반부터 평소에도 연습과 연주를 열심히 하다가 2017년 3월부터 과도한 연습과 연주로 2017년 11월 가슴 겨드랑이 근육통 그리고 팔통증 팔저림발병했습니다. 그리 심하지 않아서 참고 그리고 쉬면서
2018년 3월 무통기간이 있더니 그해 8월 다시 발병하면서 11월부터 매우 안좋아져서 몇개월째 연습을 쉬고 있습니다. 근육통은 천천히 좋아지고 있습니다.

저의 질문은

1 겨드랑이 안쪽 근육통이 팔저림과 팔통증이 방사통으로 오나요 아님 별개의 문제인가요?

2 겨드랑이 근육통과 팔저림은 오래전부터 인좋은 생활습관으로 서서히 근육이 굳어져서 오나요 아님 급성으로 오나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겨드랑이 안쪽 근육통 질문입니다.
임경훈
임경훈 전문의 참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임경훈입니다.

겨드랑이쪽의 근육통은 부위의 특성상 치료가 힘든 면이 있습니다.

1. 겨드랑이 근육 뿐만이 아니라, 어깨, 목, 팔의 근육통이 방사통과 비슷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방사통은 목부위의 신경이 자극받아서 오는 증상으로 주로 저리거나 땡기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팔에서는 띠처럼 나오는 경우(환자분들은 힘줄이 땡긴다고 표현을 많이 하십니다)가 많고, 손에서는 몇개의 손가락에만 증상이 나오게 됩니다.
겨드랑이 근육의 경우 그 사이로 팔로 내려가는 신경들이 지나기 때문에 영향을 받아서 비슷한 증상으로 나타나게됩니다. 근육통으로 인해 해당 근육과 떨어진 곳에 생기는 통증은 방사통이 아닌 연관통이라고 부릅니다.이 때에는 저리고, 이상한 느낌으로 오게 되고, 방상통과 달리 신경분포를 따르지 않습니다. 또한, 팔, 손이 붓거나, 열감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급성으로 생기기도 하고, 서서히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육통과 연관된 연관통의 경우 근육통이 심할 때 발생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겨드랑이 근육의 통증과 팔저림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병원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