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CA19-9추적검사 결과
안녕하세요 일전에ca19 항목 수치 관련 내용으로 문의 드렸는데요, 최근 검사결과에 대한 문의를 좀 드리고자 합니다
최초 판정이후 금주, 금연 하고 약 복용 해서 1개월 뒤
혈액검사, MRI를 했구요
혈액검사 CA19 수치 1500에서 98로 감소
MRI검사 특이소견 없음
담당의 께서는 암은 아니라고 판정할수 있고 수치는 그래도 높으니 약복용해서 2개월뒤에 다시 혈액 검사 하자고 하네요

그리고 혈액검사 , MRI 판독지에대한 의견이 어떠하신지 여쭙고 싶습니다.


answer Re : CA19-9추적검사 결과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상기의 검사들은 암표지자로 사용중인 CA19-9의 수치가 증가되어 재검 및 해당부위의 MRI검사를 하신겁니다.
다행히 수치는 애초의 검사결과보다 많이 감소되었고 MRI상에서도 췌장에는 특별한 병변이 보이지 않습니다.
즉, 췌장암과 관련된 부분은 100%는 아닐지라도 이정도의 검사를 근거로 한다면 췌장암은 99%이상 아니라고 봐도 될 것입니다.
임상의학에서는 100%라는 것은 없기에 혹시나 하는 가능성에 맞추어 수 개월 뒤에 재검을 해보자는 것입니다.
Lipase수치가 증가된 것으로 보아 최근의 검사 결과는 췌장염에 의해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상에서는 별다른 변화가 관찰되지 않는 경미한 췌장염이거나 췌장염이 좋아진 뒤의 사진일 가능성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어쨋든 암과 관련되어서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있는 췌장암 부분은 거의 배제가 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주 주의하고 정기적으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CA19-9추적검사 결과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