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문통증
한달넘은거 같은데요 .. 변비와 설사를 반복적으로 하다보니
항문옆 작은 살덩어리같은게 생겼어요 어릴때부터 변비로
고생해서 치열은 자주 생겼었거든요
근데 지금 배변볼때마다 따끔거리고 통증이 있어요 배변후도 그렇고 변비가 아닌데도 그렇고 혈변을 보는건 눈에 띄는건 없고 가끔 설사를 심하게 하거나 그럴때 항문이 아프면서 약간의 혈을 보이는거 같기도 합니다
변이 마려울때쯤 항문쪽으로 작열감이 생기면서 매운거 먹고 변보는 것처럼 아프기 시작해서 변을 보면 따갑고 찌르는통증이 옵니다
항문을 만져보면 항문옆 말랑말랑한 살이 올라와있어요 살같아요
누르면 심하게 아프진 않고 통증은 있어요
도대체 췌피인지 만성치열인지 농양인지 치루인지 ...뭐죠?


answer Re : 항문통증
천찬우
천찬우 천찬우 하이닥 스코어: 6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천찬우입니다.

현재의 상태는 변비 등 굵고 딱딱한 변에 의해 항문 점막이 찢어지면서 피가 나오고, 가렵고, 통증이 생기는 치열 증상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계속적으로 방치할 경우 만성화되어 나중에는 항문이 좁아져서 변을 보기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집에서 아침, 저녁으로 온수좌욕을 시행해 주시고 충분한 물 (하루 2리터 이상)과 야채나 과일 등 섬유소 섭취를 생활화하여 변을 부드럽게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수좌욕 방법은 따뜻한 물 (목욕탕 온탕이나 열탕 정도의 온도)을 세수대야나 상품화된 좌욕기 욕조에 2/3정도 받으셔서 항문을 5-10분 정도 푹 담그시면 됩니다.

가능한 10분 이상은 좌욕을 하시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도 증상의 호전이 없으면 근처의 대장항문 전문병원에 다시 가셔서 간단한 항문경 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항문상태를 확인 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만남 감사 드리며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