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태동처럼 복부가 일정 속도로 뛰어요
어느 순간부터 느껴졌는데 복부가 일정 속도로 톡톡톡 하고 뛰는게 눈에 보입니다
복부에서 맥박이 느껴지는것 같아요

복통이 있거나 하진않는데 일반적인 일인가요?
아니면 어느과 진료를 받아봐야할까요?


answer Re : 태동처럼 복부가 일정 속도로 뛰어요
상재형
상재형 전문의 엔플러스병원 하이닥 스코어: 4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상재형입니다.

복부에서 박동이 느껴지는 것은 주로 복부 대동맥의 박동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림과 같이 심장에서 나온 혈액은 혈관을 통해 전신으로 전달되는데 가장 큰 줄기가 바로 대동맥 줄기입니다.
복부(배) 대동맥은 배쪽 장기에 혈액을 공급하고 하복부에서 두갈래로 갈라지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 복부 대동맥의 박동을 잘 느끼지 못하나 마른 분들의 경우 박동을 느끼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느껴지지 못한 박동이 점점 크게 느껴지고 혹이나 덩어리 같은 것이 만져지면서 서서히 커진다면 대동맥류를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대동맥류는 대동맥 벽이 여러 원인에 의해 약해져서 직경이 늘어나는 질병으로 대부분 증상을 잘 느끼지 못하지만 동맥류가 파열되면 극심한 복통과 함께 쇼크에 빠질 수 있는 위험한 질병입니다.

대동맥류의 원인은 동맥경화 등 노화에 의한 퇴행성 병변인 경우가 가장 많고 감염, 염증성질환, 외상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위험인자로는 흡연, 고혈압, 고지혈증, 음주, 비만, 남성 등이 있습니다.

질문자분의 연령과 체중등을 고려할 때 정상박동을 느끼는 것으로 사료되어지나 앞서 말씀드린 대동맥류 의심 소견 및 위험인자가 있으시다면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대동맥류는 흉부외과 에서 진료를 합니다.
(참고로 흉부외과는 폐, 심장만 보는 곳이 아니라 혈관쪽을 다루는 과이기도 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