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메니에르 병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전에는 말씀하셨던 것처럼 난청을 동반한 이명이 있었고, 청력이 낮아져서 지속적으로 청력검사를 받으며 약을 복용한 적이 있습니다. 그 때 처방해주셨던 약이 신경안정제와 귀에 물 빼는 약(약사선생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어요)이었는데요, 동네 이비인후과에서 청력감소 증상이 호전되지 않자 대학병원에 가보라고 하셔서 일단은 더 큰 병원에서 진료를 다시 받아보았어요. 그랬더니 대학병원에 갈 필요까지는 없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요즘은 이명이 들리지는 않고 귀가 먹먹한 느낌도 잘 들지 않는데 이게 무엇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었는지 궁금합니다. 그때 정신과를 다녔을 정도로 스트레스가 심하긴 했는데, 스트레스가 아닌 다른 원인이 있었을까 걱정돼요. 혹시 이비인후과를 다시 찾아보는 것이 좋을까요?


answer Re : 메니에르 병
정규화
정규화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7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정규화입니다.

메니에르 병은 이명 난청 어지러움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바 상기 증상이 호전되는것으로 보아 아마도 스트레스에 의한 내이 와우관 신경 세포의 혈액 순환 장애로 보여집니다. 일단 Life Style 개선 수면 관리 적당한 운동과 식사 면역증진을 위한 노력을 통해서 회복 되리라 믿습니다. 우리 인체는 스스로 항상성 유지를 위한 정신 신체 기전이 신비할 정도로 잘 준비되어 있습니다. 너무 약물에 의존하지 마시고 스스로 회복 될 수 있다는 믿음이 중요합니다. 아무쪼록 잘 치유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