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코풀때 눈쪽통증
안녕하세요 20대남성입니다
만성 알러지비염으로 고생중인데
세수를하다가 왼쪽코에 거품이들어가 빼내려고 오른쪽 코를막고 강하게풀었습니다.

왼쪽코가 거의 막혀있었는데, 약하게풀때는 괜찮다가 강하게풀면 왼쪽 눈의 눈꼽끼는곳과 그 근처에서 뭔가 터져나오는듯한? 찌리는듯한? 끊어지는듯한? 통증이 있었습니다.
눈에 뭐가 들어간걸까 확인햇는데 눈아래에 뭔가 움직이는걸 보긴햇지만 재차확인하니 사라졌습니다

강하게 코 풀때마다 그러는건가 확인하려고 다시 강하게 풀어봣는데 계속 통증이 있어 많이는 못했습니다

병원에 내원해야 할까요?
내원할 정도는 아닌것같긴한데.. 안과를 가야하는지 어딜가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answer Re : 코풀때 눈쪽통증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눈에서 코쪽으로 눈물이 빠지는 통로가 되는 곳이 코눈물관입니다. 눈 안쪽으로 아래위 한쌍씩 두개가 존재하는데요, 눈물이 이 코눈물관을 통해 조금씩 코쪽으로 순환을 해서 눈을 깨끗이 청소하는 역활을 합니다. 이 코눈물관의 코쪽 입구에 하스너 밸브라고 눈에서 코쪽 방향으로만 열리는 밸브가 있습니다. 코를 풀거나 할 때 콧물의 역류를 막기 위한 장치인데요, 이 구조물의 기능이 떨어지면 코를 풀거나 하면 눈 쪽에서 압력이 느껴지거나 실제로 역류가 있기도 합니다.
치료를 꼭 해야 하는 건 아니고, 치료가 되지도 않는 소견이니까 병원을 방문할 필요는 없습니다.
코풀때 너무 세게 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가만히 있어도 눈 통증이 생기거나 그쪽이 붓거나 하면 안과 가보시구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