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메니에르 진단 질문드려요.
안녕하세요.
메니에르 진단 질문드려요.
지금 기준으로 일주 넘은 시점에 왼쪽 귀가 답답하고 먹먹한 느낌이 있어 이비인후과를 내원하여 검사 후 약을 복용 했습니다. 검사는 청력검사를 했는데 결과는 이상없었습니다. 이제는 먹먹하고 답답한 느낌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토욜부터 머리가 어지러워 다시 이비인후과를 내원하여 어지러움증 검사를 받았는데 이것 역시 이상없었습니다. 일단 선생님이 메니에르 일지 모른다하여 약을 주셨는데 기넥신에프정, 유턴정, 보나링에이정을 처방해주셨는데 단순 머리 어지러움증 약이던데 메니에르가 선생님이 보시기엔 맞나요? 메니에르가 확실하면 검사 결과도 이상이 있어야 하나요?(다 정상인데 머리가 미미하게 계속 어지럽네요.신경과를 가봐야 할까요?) 자세한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메니에르 진단 질문드려요.
박용식
박용식 전문의 박용식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용식입니다.

메니에르의 경우 청력저하, 이충만감, 이명 등이 동반된 어지럼증을 보일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청력검사 상 이상은 없으나 먹먹하고 답답한 느낌을 이충만감으로 해석할 경우 전정기능 장애로 인한 어지럼증의 발현 가능성을 고려하여 처방해주신 것으로 사료됩니다. 어지럼증이 악화되지 않고 호전경과를 보이시는 중이라 하면 좀 더 경과를 지켜보셔도 될듯 하나 심실중격결손 과거력 및 현재 콩브럭정 복용중이신것으로 보아 뇌졸중의 가능성을 100% 배제하기는 어려우니 증상 지속 시 뇌 영상 (CT or MR) 촬영을 권고 드립니다. 아울러 전정기능에 대한 평가 (VEMP, BAEP 검사 등)가 이뤄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