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피임약,이소트레티노인 복용후 어지러움 두통
다이안느35정을 두달복용후 바로 해외에서 구매한 제네릭약(이소트레티노인10mg)을 2주정도 복용하였습니다.
피임약은 복용 초반에 몸이 무겁고 졸린 증상이 있었구요.
이소트레티노인10mg를 하루에 한알씩 복용하는 2주동안 계속 머리가 살살어지럽고 눈은 뻑뻑한데 피부는 건조해지지않아 효과는없고 부작용만 겪는듯하여 약을 끊었는데 끊고나서도 어지러움이 해소되지않고 기운도 없는것같습니다.
복용 끊은지 5일정도 됬고 피검사를 해보았는데 원래 없던 공복혈당이 높아지고 총콜레스테롤이 높게 측정되었는데
이게 이소트레티노인 때문인지 피임약을 두달 복용한 영향인지 모르겠습니다.
(콜레스테롤240,공복혈당105,간수치,신장,당뇨는 정상이고 30초반에 키160 45kg입니다. 평소식단은 소식에 야채,과일을 먹는편입니다. )

1.현재 약을 끊은지 5일 됬는데 얼마나 지나야 머리가 살살 어지럽고 속이 미식거리는게 나아질까요..? 약한 멀미하는듯한 느낌입니다. 누우면 좀 나은듯하다 또 증상이 나오고 앉으면 나은듯하다 또 증상이 나타나고 그럽니다.
2.계속 이런 증상이면 병원에 가서 무슨검사를 해보는게 나을까요?
3. 피검사시 괜찮던 고지혈,공복혈당지수가 240,105로 높게나왔는데 약의 영향이라면 얼마나 지나고 다시 피검사를 해봐야될까요?


answer Re : 피임약,이소트레티노인 복용후 어지러움 두통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6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피임약의 영향일 수도 있습니다.
피임약이건 여드름약이건 악화인자일 뿐 병의 원인은 아닙니다.
악화인자가 사라지면 병은 있더라도 증상은 호전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의 대부분 원인은 뒷목과 흉추의 신경압박에 기인하며 지속적인 피로감을 동반합니다.
병원에 가시면 검사를 환자가 고르기는 어렵습니다.
저희 경우라면 목 엑스레이와 자율신경 이상검사를 시행합니다.
약 영향으로 혈당이 높더라도 충분한 운동을 한달 이상 하고 검사를 다시 해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