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배기장치 없이 시약 이용
안녕하세요 선생님 제가 약 2년전인 고등학교 2학년 때, 에스테르 화합물 시약을 이용했는데요, 한번은 서로 다른 에스테르 화합물 서너가지(?)의 시약 뚜껑을 열어놓고 한 이삼십분 정도 한 공간(학교 과학실)에 있었습니다.(오래돼가지고 정확한 시약명들과 노출시간은 기억이 안납니다) 흄후드같은 배기장치는 없었고 마스크도 착용하지 않았고 그냥 무방비 상태였습니다... 그 당시 냄새를 맡으면서 약간 어지러웠던 거 같기는 하지만 그외에 큰 이상은 없었습니다. 혹시 그 당시에는 괜찮았다가 몇년뒤에 큰 질병에 걸리거나 그럴수도 있나요? 에스테르 화합물들이 그렇게 위험하지는 않죠?? 설사 제가 사용한 것이 유해물질이라 하더라도 저정도 이용한거 때문에 나중에 큰 질병이 생길 가능성은 거의 없겠죠?


answer Re : 배기장치 없이 시약 이용
심원섭
심원섭 전문의 건강한미래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심원섭입니다.
과거 우리몸에 유해물질이 일시적으로 들어 왔더라도 장기간 노출된 상태가 아니시라면 2년이란 시간이 지났다면 큰영향은 없으실 것으로 생각되오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장기간 노출되어 몸에서 분해되지 않은 상태로 지방조직등에 축적되어 있어야 발암가능성이 생기는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파라벤이나 디옥신등 환경호르몬을 유발하는 생활속의 발암물질도 많이 있으니 화학물질이 첨가된 물질은 평소에도 항상 조심하셔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항상 건강하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