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평소 보다 어지럽워요
평소보다 어지럽운지 3일째되고요.
눕거나 앉은상태로 갑자기 일어나면 어지럽워요.
제얼굴은 창백하다는 말을 많이 듣고요.
왜 그렇는 것까요?


answer Re : 평소 보다 어지럽워요
심원섭
심원섭 전문의 건강한미래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심원섭입니다.


증상이 지속되시면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으시겠으나 기립성저혈압이 의심이 됩니다.
기립성저혈압은 평소엔 괜찮다가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날때 핑돌거나 어지러움증이 생기는 증상을 말하는데 대부분 앉아 있거나 누웠을때는 혈압이 안정된 상태이지만 갑자기 일어나면서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면 생길수 있는 증상입니다.
대부분은 원인을 정확히 알 순 없으나 근육량이 부족한 청소년이나 젊은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며 자율신경계 기능이 저하되면서 혈압을 빨리 올리지 못해서 결국 뇌혈류가 부족하게되어 어지러움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체온변화가 많이 일어나는 사우나안에 앉아 있다가 나올때도 생길 수 있으며 식사직후에 갑자기 일어나거나 술을 마신 직후에도 일어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러면 예방은 평소에 충분한 유산소 운동이나 근력운동을 자주 하시고 오랜기간 같은 자세를 취하고 움직일때는 가급적 천천히 움직익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누운 상태에서 한번씩 다리를 공중으로 들거나 꽉끼는 옷을 피하는 습관 등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정확히는 인터넷상인지라 증상만 갖고 진료를 보기는 어려우므로 증상이 지속되시면 꼭 병원에 들러서 진료를 받아서 다른질환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