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답변 감사합니다..
바쁘신중에 시간 내어주셔서 고견주심 감사합니다!!

답변주신 내용에 덧붙여 몇가지만 여쭤봐도 괜찮을까요??

내용중 ‘기관지 결핵’이 존재한다라는 가정하에
1. 제가 호소하는 호 흡 기도 내 불편감이 증상이 되기도하나요?? 제 어떠한 증상들로 결핵을 유추해주셨는지 궁금합니다 !
2. 결핵이라 함은 보통 대게 CT나 X레이에 잡힌다고 들었는데 아닌건가요 ㅠ
3. 결핵이 기관 ‘지’ 가 아닌 기도 혹은 기관에 나타나기도 하나요??

또한 마지막으로
기관지 내시경을 추천하신 의미에대하여
다른 이면적인 해석없이 답 주신 내용 그대로 ,
질문자 본인의 안정을 위함으로 해석해도괜찮을지요?
아니면 일말의 가능성의 부분도 존재하는지 알고싶습니다. 바쁘신중에 시간 뺏어 정말죄송합니다.


answer Re : 답변 감사합니다..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1. 모든 질병에 있어서 각각의 질병을 특정하는 특징적인 증상은 없습니다. 가능성은 없지만 그러한 희박한 가능성이라도 있을 수 있다면 찾고 싶어 하는게 질문자의 현재 심리 상태여서 그렇게 애기한거구요. 굳이 애기하자면 가래에서 피가 섞인 적이 있다는 부분 때문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구요.

2. 기관지 결핵은 CT 나 엑스레이에서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3. 우리 몸의 어떤 곳에서도 다 나타날 수 있는 병입니다. 뇌, 심장, 내장, 신장, 피부 , 뼈 등등.

4. 의학에서 100%는 없습니다. 그 미세한 가능성이 있다면 찾아봐야 할 때가 있지요. 지금이 그런 순간이 아닌가 싶네요. 또한 그런 부분들이 질문자의 힘겨움을 해소하는데 있어 일정 부분 도움이 된다면 해봐야 겠지요. 물론 그러한 검사는 대학병원에서 시행하는 것으로 해당과의 담당 교수와 상의가 되어야 합니다.

아직, 젊은 나이고 건강에 그리 큰 문제가 있을 나이는 아닌 듯 하나 지속적인 불편감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많이 받는 듯 합니다. 대부분의 병원에서, 저 역시도 마찬가지지만, 신경성 질환으로 판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의학이라는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 해석하자면 그게 가능성이 제일 크니까요. 마음을 편히 가지는 연습을 조금씩 한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어차피 우리네 인생이란게 그런 순간들의 연속일테니까요.
머지않은 시간에 평온함을 찾기를 기도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