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대장내시경 관장약 복용시간 관련해서 질문드려요
제가 오늘 6시경 미음이 없어서 햇반을 돌려서 엄청 잘게 잘게 씹어서 물이랑 같이 먹을려고 합니다. 괜찮을까요?

그리고 크리뷰올산이라는 약을 받았는데요 이걸 밤 9시에 먹고 내일 새벽 6시에 두번 먹으라고 했는데 제가 오늘 운동이 예정되 있어서 부득이하게 밤 11시 30분부터 먹기 시작해야 될거 같은데 괜찮을까요?
만약 가능하다면 내일 새벽 6시에 두번째 약 먹으라고 했는데 괜찮은가요 아니면 좀 더 늦춰서 먹어야 하나요

대장내시경은 내일 10시에 예정되 있습니다. 저 관장약 시간을 조정을 좀 해도 되는건가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answer Re : 대장내시경 관장약 복용시간 관련해서 질문드려요
서종필
서종필 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입니다.


처음 드시는 시간을 저녁 8시나 9시 경으로 잡아드리는 이유는 장을 일차적으로 비우고 잠잘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 드리는 의미로 보통 저녁에 1회 비웁니다. 그때는 변이 주로 비워지며 새벽에 다시 나머지 반의 약물을 복요하시는 것은 1차 장 정결이후 약 6시간 정도 지나면 소장에서 다시 장액이 분비되어 장이 다시 분비물로 차게 됩니다. 따라서 새벽에 다시 비우고 노란 맑은색의 소변처럼 변이 나온다면 장정결이 잘 된것으로 생각하시고 병의원에 내원하시면 됩니다.
늦게 장을 비우시기 시작한다면 잠자는 시간이 좀 줄겠네요
11시 30분에 1차 장정결하시고 그 이후 6시에 나머지 장정결제 드셔도 무방합니다.
어떤 형식이든 잘 비워지고 병의원에 내원하시면 되고 너무 급하게 드시면 구토나 미식거림이 유발될수 있으니 한번 드실떄 최소 1시간에서 2시간 동안 느긋한 마음으로 드시기를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