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MRI 검사에서 정상이면 당장은 걱정 안 해도 괜찮은걸
1. 머릿속에서 갑자기 '펑' 터지는 느낌이 들면서 심한 현기증 증세 (한 번은 이런 느낌이 들면서 다리에 힘이 풀리는 바람에 넘어졌습니다)
2. 안면이 저릿저릿 저리는 증세
3. 자주 지속되는 이유를 알 수 없는 극심한 어지럼증
4. 좌/우 한쪽 팔이나 다리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힘이 잘 들어가지 않는 증세
5. 머릿속에 혈관이 꿈틀꿈틀 거리는 매우 기이한 느낌
6. 안과에서는 정상이라는데 저하된 시력

2017년에 처음 발현된 증상들인데 ( 그 이전까지는 없었습니다) 이후 몇 달에 한차례씩 이런 증세가 자꾸 나타납니다. 처음부터 이건 뇌졸중의 전형적인 증세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지만, 20대가 무슨 뇌졸중이냐는 생각으로 무시해오면서 지내다가 이번에야 검사를 받았죠. 결과는 이상이 없다네요. MRI 검사에서 보이는 실질도 MRA 검사에서 보이는 혈관도 괜찮다는 진단을 받았으니까요. 안과에서는 동맥경화가 있다고 하였으나, 뇌혈관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모야모야도 뇌종양도 아니라고 합니다.

MRI + MRA 검사를 조영제 넣고 받았는데도 겨우 22분쯤 소요된 시간을 보면 DTI 같은 신경검사 및 DWI 검사는 빠진게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아니라는 진단을 받고 아스피린만 처방 받고 나왔습니다. 그리고 혹시 다른 원인의 어지럼증이 아닌지 안과, 이비인후과, 내과에서도 제 증상을 일으킬 이상은 없다고 합니다. 저혈당도 아니고 눈이나 귀에 다른 이상도 없다네요.

그냥 신경성으로 받아들여도 될까요?? 단순한 두통도 아닌 중대한 문제라 여전히 불안합니다.


answer Re : MRI 검사에서 정상이면 당장은 걱정 안 해도 괜찮은걸
노영준
노영준 전문의 히로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노영준입니다.

많이 걱정되시겠습니다.
상기 증상이 있으면서 MRI 가 이상이 없다고 할 때가 가장 걱정이 됩니다. 질병이 있어서 치료하면 모르겠지만 질병이 없는데 불편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해결 방법이 뚜렷하지 않으니까요.보통 MRI + MRA 를 촬영하면 DTI, DWI 는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문제 없는거죠.
그렇다면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이 중요한데, 간헐적으로 MRI 상에서 발견은 되지 않지만 자가면역질환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경우 면역치료를 받게되는데요, 사실 굉장히 드문 경우로 발생합니다. 신경과에서 진료를 보심이 좋을 것 같고 기질적인 문제가 없음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질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