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몸이 예민해진것같은데 어떻게 치료를 해야하나요?
설사를 4개월정도 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소장에 염증수치가 있다고 해서 약을 먹고 치료를 했는데
설사는 잡혔는데 과일이나 치즈같은 음식을 먹으면 바로 설사를 합니다.
장이 예민한 상태인것 같습니다.

따듯한 물을 마시면 금방 배속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찬음식이나 설사를 유발하는 음식을 먹으면 또 바로 불편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몸이 자주 으실으실 춥고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금방 괜찮아집니다.
자다가도 추위를 느껴 갑자기 소름이 돋을때 처럼 몸을 떨기도 합니다.

장뿐만 아니라 몸전체가 예민한것 같은데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금식을 오래하고 나서 몸상태처럼 쉽게 추위를 느끼고 조금만 바람을 쐬어도 금방 소름이 돋고 추워집니다.
반팔을 입고 바람이 팔에 불기만해도 팔에 소름이 돋고 추위를 느낍니다.
몸에 전기 장판은 데고 있으면 그 부위는 덥고 다른부위는 추위를 느낍니다.
오한이 있어서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몸은 더운데 계속 추위도 같이 느낍니다.
이런 적이 없어서요
밥을 먹을 때 국을 먹는데 몸은 춥고 얼굴 목에는 덥고 땀이 납니다.

아침에 담배를 피우는데 한번도 그런 적이 없었는데 공복에 담배를 피우면 위와 장이 아픕니다. 한 일주일 그러다 괜찮아졌습니다.


제가 사혈을 3개월 정도했는데 그것과 혹시 상관은 없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3개월전에 설사를 먼저한 것 같고 설사가 처음에 심하지 않았는데 항문에 농양이 생겨서 항생제를 3주간 복용하였는데 그 이후에 설사가 심해졌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렸을때 부터 물을 마실때 항상 찬물이나 얼음물을 마셨습니다.
요즘 체온은 37-37.4도 정도로 미열이 항상 있습니다.
그리고 몇주 전부터 몸은 차가운데 손은 뜨겁습니다.


answer Re : 몸이 예민해진것같은데 어떻게 치료를 해야하나요?
변기원
변기원 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감사드립니다

답변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입니다. 여러가지 증상으로 고생이 많으십니다.
님의 증상은 유전적으로 우유에 있는 카제인 단백질과 밀가루에 있는 글루텐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내가 음식을 먹는 목적은 에너지를 섭취하기 위함인데 내가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을 대사라고 합니다. 대사가 잘 되는 사람은 에너지가 넘치고 대사가 안되는 사람은 염증이 넘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대사 과정을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음식을 먹게 되면 위장으로 가게 되고 위장에서 여러 가지 소화 효소가 합쳐진 것이 소장으로 가게 됩니다.

소장은 바로 음식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곳인데 음식을 분해 하는 것이 바로 소장에 있는 균이 하는 일입니다.
소장에는 약 200조개의 균이 있고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15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불행하게도 부모님 중에 장이 좋지 않은 분이 계시고 그 장을 유전 받은 분이 단음식 단과일을 먹게되면 장내 유해균이 증식되어 장내세균총의 비율이 25:75로 바뀌게 됩니다. 이때 항생제를 먹게되면 장내세균총의 비율이 0:100이 되면서 설사를 심하게 하게 됩니다. 님께서 말씀 하신 항생제 복용이 톡매 열할을 한 것이다 하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내 유해균이 많아지게 되면 일차적으로 소장벽에 있는 융모가 죽으면서 새는장증훈군이라는 장누수증이 오게 됩니다. 소장에 있는 느슨한 장벽을 통하여 카제인과 글루텐인 들어가면 이를 분해하는 효소가 없이 태어났기 때문에 이를 독소로 인지하여 면역계가 오작동을 하여 공격하게 됩니다.

즉 내가 영양이 되라고 먹은 음식이 오히려 독소로 작용하여 온 몸을 돌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결국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결국 만성 설사를 치료 하기 위해서는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장내세균총 검사를 통하여 알고 장이 좋지 않다면 장을 치료해야 더러운 피에서 깨끗한 피로 바뀌면서 치료가 됩니다.
우선 단 음식 단과일 유제품 밀가루 음식을 먹지 말고 대신 고기 생선 채소를 주로 드셔야 됩니다. 특히 장이 좋지 않다고 유산균을 드시는데 국내 유산균들 중에 80% 이상이 카제인 나트륨이 들어 있기 때문에 미국산을 드시든지 아니면 듀오락이라는 유산균을 추천 합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다시 문의 주세요 ~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몸이 예민해진것같은데 어떻게 치료를 해야하나요?
강기원
강기원 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 감사드립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입니다.

한의학 용어로 양허(陽虛)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으시네요.
추위를 잘 느끼면서 땀이 주륵주륵 나거나 손발에 열감이 나는 증상은 양허증상이 심해진 망양(亡陽)증에 가까운 상태입니다.
이미 소화기능이 많이 약해져 있어 조금만 피로하거나 소화기에 부담 및 자극이 가는 음식을 섭취해도 곧바로 설사를 하고 계신데요.
본인이 인지하고 있는것처럼 찬음식이나 설사를 유발하는 음식, 흡연은 끊어주셔야 합니다.
사혈은 어느부위에 어떻게 하고 계신지 알 수 없으나 과도한 사혈은 현재 증상에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복부 위주의 온찜질은 화상만 조심하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증상정도도 심하고 기간도 길게 지속돼 왔기 때문에 한의원에서 적극적으로 한약치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