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외상후휴우증질문이요~~~
안녕하세요 몇달전 저희30개월3살아이가 침대서 굴러서쿵했었던적이있었는데 그당시 72시간정도너무멀쩡해서 병원을안갔었거든요 그런데 3일후에 머리가아프다라고 한번씩 그부위를가르키며말해서 단순타박상이라생각하고 좀더지켜보던중 일주일째되니 더이상머리아프다는말을안하고 넘어갔었습니다 그런데 혹 그당시 몇일간에두통이 뇌출혈이 생겼을가능성이 꽤될까요?만약그렇다면 그후에 아이가 지금까지 멀쩡하다면피가흡수되어 두통이 지속되지않았을까요?그렇다면 흡수되고 그자리에 뇌기능휴우증도 올수있을까요? 꽤지났는데그당시 엑스레이를찍지않은걸후회하고 괜시리 뒤늦게 걱정이되어서 도움청해봅니다 물런시티를찍었다면젤정확했지만 기회를놓쳐서요


answer Re : 외상후휴우증질문이요~~~
2019.09.16
김정희 전문의
김정희 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169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입니다.


뇌출혈 가능성은 적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뇌진탕 후 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으로 두통을 호소하였을 가능성이 높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뇌출혈이 지속되었다면 증상이 매우 심했을 것이고 피가 있더라도 흡수되어서 모두 소실되었다면 두통은 소실되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뇌 기능 후유증에 대한 질문이 제일 많은 데 이는 뇌출혈 부위에 따라 다르므로 현재의 평가능 어렵고 어린아이의 경우 뇌의 plasticity한 성질이 많아서 회복이 더 빠르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반복되는 외상이 문제가 되며 실제 뇌출혈이 발생한 경우가 문제가 되지 현재로서는 너무 심려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당시 검사를 해도 큰 이득은 없었을 것이므로 걱정하지 마시고 오히려 방사선 노출이 적었다는 것에 만족하시기 바랍니다.
현재의 상태가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단순히 뇌진탕으로 결정하고 그 기억을 빨리 잊는 것이 현명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혹시 걱정이 너무 되신다면 자기 공명 영상 검사를 고려해 볼 수 있으나 실제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