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눈 기름샘 막힘에 대한 처방이 괜찮은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어머니(62세)께서 눈이 뻑뻑하고 안구건조증인가 싶어 안과를 내원하였더니 다른곳은 아무이상없고 눈꺼풀밑에 기름샘이 꽉막혔다고 아침저녁으로 온찜질후 면봉으로 닦아내고 타리비드안연고(매일자기전), 플루메토론점안액0.1(하루4번) , 인공눈물(수시로) 이렇게 6개월을 하라고 처방을 받았는데 스테로이드 포함된 이 처방을 6개월이라는 장기간동안 한다는게 기름샘막힌것 이외에는 아무이상없는 눈에 도리어 악영향을 끼칠것같다는 찝찝한 생각이 듭니다.
이상있는건 눈꺼풀기름샘인데 안구에 항생제연고와 스테로이드성안약을 6개월간 투여하면 눈에유익한균까지 다 죽고 오히려 백내장과 녹내장이 생기지는 않을지 걱정됩니다.
이 처방이 올바른가요??
그리고 집에와서 일본산약품인것을 알았는데 전화하니 대체약품이 없다고 하네요..방사능은 괜찮을지 찝찝합니다 참ㅠ
고수님들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눈 기름샘 막힘에 대한 처방이 괜찮은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플*메토론은 안압상승 효과가 크지 않은 약한 스테로이드 점안액입니다. 특별히 스테로이드에 안압이 많이 올라가는 스테로이드 반응성 녹내장 환자만 아니면 6개월 정도 써도 문제는 없습니다. 매월 방문할 때 안압을 측정하면서 사용하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눈꺼풀에 바르는 항생제 연고는 눈꺼풀 기름샘이 막히는 원인중에 하나인 안검염을 치료하기 위함 인데요, 하루에 한번 정도 바르는 것도 특별히 부작용이 생기지 않으니까 걱정하지 않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문제는 약에 대한 부작용 보다, 지금 치료하시는 것이 잘 안낫는 병이라는 것입니다. 치료를 꾸준히 하셔도 호전이 쉽지는 않습니다. 한두달 치료 후에 호전이 없으면 그냥 지내셔야 하고, 조금 증상이 나아진다고 하면 꾸준히 치료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플*메토론은 산텐제약에서 만드는데요, 오리지널 약이긴 하지만 같은 성분으로 우리나라에서 많이 만듭니다. 방사능은 잘 모르겠는데, 넣기 찝찝하시면 우리나라 제약사에서 만드는 제품으로 바꿔 달라고 하면 될 겁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