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크론일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는건 어떤 뜻인가요?
내시경 기록지랑 조직검사 결과지인데요
소화기내과 외래때 선생님이 크론 초기일수도 있는데 아닐수도 있다고 하셨고
치질 때문에 간 외과 외래때는 치열도 있다고 하면서 크론일것같다고 하셨는데
도저히 이해가 안돼요ㅠㅠ
조직검사상에 inflammation 이 보인거랑 IBD랑은 또 다른건가요?
대장내시경 말고 크론을 확진하려면 다른 검사를 더 해야하는건가요?
씨티까지 찍어봐야 알 수 있는걸까요?

그리고 제가 예전에는 잘만 먹던 기름진 음식이나 밀가루 음식도 요즘 들어서 계속 배 아파가지고 못먹고 있어요 언제쯤이면 마음것 먹을 수 있을까요ㅠㅠ 벌써 9주째라 괴로워요...


answer Re : 크론일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는건 어떤 뜻인가요?
조선연
조선연 전문의 송파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조선연입니다.


이 조직검사 결과지만으로 크론인지는 알 수 없네요. inflammation 이 바로 IBD 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IBD 라고 해서 모두다 크론인 것은 아닙니다.

전체적인 진료의 흐름을 유추해 보면
항문이 불편해 외과에 방문 하셨고, 치핵 이외에 비정형적 양상의 치열이 발견 된것 같습니다.
외과외래에서 크론일 것 같다고 했다면, 치열의 양상이 보통 보이는 일반적인 양상은 아닌것 같습니다.
이때 혹시 크론이 의심되어 대장 내시경을 하신것 같고, 대장내시경 상 특이 소견이 없는 것으로 보인것 같습니다.

그래도 크론이 강력히 의심된다면, 항문 에서 크론이 의심 되는 부위에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조직검사 결과를 보는 방법이 있겠고, 크론병일 수도 있겠다는 정도의 약한 의심이라면, 대장 내시경상 특이 소견 없었으므로 치핵이나 치열의 치료를 예정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치료에 수술적 방법이 들어간다면 당연히 조직검사는 같이 시도 되는 것이 좋겠습니다.

외과 선생님의 판단에 따라 치료가 달라 질 수 있으므로 외과 선생님과 잘 상의 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