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음주후 생기는 기억력 감퇴몇 집중력 저하 어떤 이유 때문일까요?(수면무호흡 혹은 우울증)
20대 중반 남자입니다.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특별한 몸에 이상소견은 없고(저체중입니다) 최근 불면증을 계기로 정신건강과에서 몇 달간 치료를 받았습니다.

음주후에 크게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는 (소위 머리가 나빠지는) 기분을 느끼고 이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부를 하는 학생이자 향후 계속 머리쓰는 일을 할 예정라 큰 걱정이 됩니다.)

평소에 수면에 문제가 있었는데 (야간 교대 근무를 계기로 생겨난 불면증)자다가 중간 중간에 깨는 증상이 있었고 감정기복도 심해져서 벤조디아제핀 수면제와 항우울제를 먹으면서 치료받았습니다.

차후가 좋아져서 더이상 정신건강과 진료는 안 받게 되었는데요.(약도 복용하지 않은지 두 달이상 지났고 잠도 정해진 시간만큼 잘 잤습니다. ) 이후에 어느날 소주 1병정도 술을 마시고 (평소에 주량정도, 최대 2~3병정도 마신적도 있습니다.) 자고 일어난 날 부터 스스로 머리가 심하게 나빠진 것 같다고 느낍니다. 그 날 잠은 한 번 정도 잠깐 깨고 쭉잤다고 느끼고 있고 숙취가 심하거나 머리가 아픈 별 증상 없이 멍해졌다고 느꼈습니다.

원일을 찾고자 병원에 갔고 아직 수면다원검사를 하지 않았지만 병원에서 구강구조상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있을 수 있다 하여서 향후 검사를 바기로 하였습니다.

여기서 제가 궁금한 점은

1. 만일 수면무호흡증이 있다면 (1) 술먹은 날 밤에 수면무호흡증을 통한 큰 저산소증이 있어서 머리가 나빠질 수 있는지? (아니면 아무리 음주 후 수면무호흡증이 있다고 머리가 나빠지지 않는다 던지 / 그러한 저산소증이 예상된다면 아침에 두통이나 어지러움증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던지 가급적 명확한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2) 만일 수면무호흡증을 통해서 머리가 나빠졌다면 회복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2. 혹은 머리가 나빠졌다고 느끼는 증세가 이전에 있던 (1) 우울증이 심해져서 (수면리듬이 망가지거나 하는 음주를 통한 악화) 생겨난 것인지, (2) 만일 그렇다면 향후에 치료되면서 회복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스스로 느끼기 예민한 상태라 질문 자체가 터무니 없을 수도 있지만 정확히 답변해주시면 저의 상태를 명확히 인지하고 스스로 치료받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에 자세히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음주후 생기는 기억력 감퇴몇 집중력 저하 어떤 이유 때문일까요?(수면무호흡 혹은 우울증)
이성호
이성호 전문의 나눔과더함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저에게 정확히 필요한 답변이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저에게 정확히 필요한 답변이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성호입니다.

1. 만일 수면무호흡증이 있다면 (1) 술먹은 날 밤에 수면무호흡증을 통한 큰 저산소증이 있어서 머리가 나빠질 수 있는지? (아니면 아무리 음주 후 수면무호흡증이 있다고 머리가 나빠지지 않는다 던지 / 그러한 저산소증이 예상된다면 아침에 두통이나 어지러움증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던지 가급적 명확한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 음주 후엔 수면무호흡증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술을 먹고 자면 대게 코를 더 골게 되는 것처럼 말이죠. 일시적인 저산소증이 생길 수 있고 숙취도 동반되어서 일시적으로 머리가 나빠질 수는 있겠지만, 영구적으로 나빠질 수는 없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저산소증은 두통이나 어지럼을 유발할 수 있으나 숙취때문인지 저산소증 때문인지는 수면다원검사 없이 감별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2) 만일 수면무호흡증을 통해서 머리가 나빠졌다면 회복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수면무호흡증떄문에 머리가 나빠진다는 연구는 없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영구적으로 머리가 나빠질 것 같지 않아 보입니다.

2. 혹은 머리가 나빠졌다고 느끼는 증세가 이전에 있던 (1) 우울증이 심해져서 (수면리듬이 망가지거나 하는 음주를 통한 악화) 생겨난 것인지, (2) 만일 그렇다면 향후에 치료되면서 회복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수면무호흡, 음주로 인한 숙취, 우울증 다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일시적으로 느끼는 현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면무호흡은 수면다원검사를 하시고 음주는 당분간 금주, 수면리듬이 우울증은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조금 더 상담을 받고 꾸준한 몸관리와 마음관리를 하시면 좋아지시리라 생각합니다.

증상만 보고서는 완벽하게 말씀 드릴 수는 없습니다. 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가에게 좀 더 자세한 진찰과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