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유트로게스탄 부작용
아기를 빨리 갖고싶어 시험관 바로 시작했는데 과배란때부터 두드러기에 가려움증이 조금 생겼어요. 그래서 질정 부작용은 생각하지않았는데 시험관 끝난 뒤에는 자꾸 이유없이 죽고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시험관 실패때문에 그러려니 하고 몇개월 뒤 몸이 많이 좋아진듯해서 자연주기로 인공수정을 시작했고, 1차때는 그냥 엄청 눈물이 많아지더라구요. 임신해서 그러나 했지만 아니었고, 2차때는 이식 후 일주일까지는 몸이 가뿐하고 기분이 좋았는데 이주차에 접어들어서는 머리가 멍해지더니 가슴통증,설사,심한두통,현기증이 생겼고, 뭐 두드러기는 항상 있었는데 유트로게스탄 부작용이라고 확신하는게 매 회차 약 넣기 시작하면 손가락 입주변이 살짝만 부딪혀도 얼얼하게 열감이 생기더라구요. 그런건 다 참을 만한데 ...제일 힘든건 인공수정 2회차에 다시 죽고싶다는 생각이 계속 들고 그럴 생각없는데 나도 모르게 신랑을 자꾸 긁게되더라구요. 유트로게탄때문에 우울증이 생긴 것같은데... 아닌가요?아기는 꼭 갖고 싶은데 그러면 질정을 잘 써야할텐데 너무 힘드네요. 방법이 없을까요?


answer Re : 유트로게스탄 부작용
한상훈
한상훈 전문의 삼성미즈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상훈입니다.

인공수정 , 시험관등을 하면 사용하는 호르몬제에 영향을 받을수는 있으나 감정기복이 커질정도는 아닙니다.
http://nmc22762276.or.kr/ 중앙 난임 우울증 센터 입니다.
전화 상담 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힘내세요...
잘 해결되실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