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수면제 내성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공시생입니다.

불안으로 인해 불면증에 걸렸습니다. 그래서 졸피뎀 10mg 처방받았는데요.

2주동안 매일 5mg - 2주 휴지기 - 2주동안 매일 5mg - 4주 휴지기 - 2주동안 매일 5mg

이렇게 약 두달반동안 먹고 있습니다.

그러다 어제 졸피뎀의 약효가 처음같지는 않다고 느껴졌습니다.


1. 혹시 벌써 내성이 생긴걸까요?

2. 내성이란게 약을 끊으면 다시 이전처럼 회복되는것인지요?


내성이란게 한번생기면 약을 끊어도 영원히 회복되지 않는것인지가 제일 궁금합니다ㅠㅠ

감사합니다.


answer Re : 수면제 내성 질문입니다.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스*녹스의 효과가 예전같지 않다고 하여 단순히 내성이 생겼다고 판단 할 수 없습니다.
실험실에서와 같이 동등한 조건에서 약의 효과가 점차 떨어지고 조금 더 용량이 증량되어야 효과가 좋아지는 것이 관찰되면 내성이 생겼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현실은 실험실과 같지 않습니다.

먼저 불면의 원인이 사람에 따라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교정이 가능한 것인지 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열이 난다고 모두에게 해열제만 사용하게 되면 당장은 열이 떨어지지만 그 이유가 폐렴인지, 암인지, 장염인지, 뇌수막염인지 등을 감별하지 못한다면 그 해열제는 효과가 없다고 느껴질 수도 있는 것처럼 말이죠.

적절한 면담을 통하여 사람들의 기분,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불안, 염려, 하지불안 증후군,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등 정신건강의학과에서 다룰 수 있는 불면의 다양한 원인들을 찾아봐야 합니다. 때문에 저희 과로 환자분들이 찾아오셔야 불면에 대한 정확한 처방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상황도 단순히 약이 듣고 안 듣고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스*녹스는 약물 자체의 의존성에 비해 심리적 의존성이 강하게 생길 수 있는 약물이니 수면 전문가의 지시 없이 임의로 조절하다 보면 평생 약에 의존할 가능성이 있으니 적절한 지시를 따르시는것이 좋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