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기도로 음식물 흡인시
오늘 낮에 아주 작은 아몬드 호두 부스러기가 들어있는 율무차를 마시다가 순식간에 목구멍으로 넘어가는일이 있었는데 심한 사레까진 안들렸고 한번 헛기침만 살짝 나왔는데요

그 이후로 목과 가슴쪽이 굉장히 찝찝합니다 평소 약간에 호흡곤란이 있었지만 이후로 좀 더 호흡이 불편해져서 억지로 혼신의 힘을 다해 기도가 어디있는지 느껴질만큼의 쎈 기침도 해보고 코 자극해서 재채기도 해봤는데 나오는건 소량의 가래뿐입니다

혹시나 음식물이 기도면적보다 많이 작아서 벽에 닿지않고 기관지나 폐로 그대로 넘어갔을경우 기침이 안나오나요?

그리고 진짜 기관지 폐 제일 깊숙히 들어가더라도 기관지 내시경과 폐CT로 관찰이 되는지와 배출이 안될경우 흡인성폐렴 걸리기까지의 기간이 궁금합니다


answer Re : 기도로 음식물 흡인시
김태균
김태균 전문의 김태균의원 하이닥 스코어: 1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김태균입니다.

굉장히 많은걸 찾아보신 듯하네요
일단 우리의 몸은 방어기전이 굉장히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율무차를 마시다 소량이 기도로 들어갔다고 한들 크게 문제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목과 가슴쪽이 찝찝하신건 갑자기 발생한 기침과 일부러 자극해서 한 기침등의 원인과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폐 제일 깊숙한 가장작은 단위인 폐포까지 기관지 내시경으로 볼 수 없고 다량 넘어갔을경우 CT로는 확인이 가능하지만
흡인성폐렴까지 걸릴정도가 되시면 호흡곤란이 심해서 계시기 어려우실겁니다.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만약 호흡곤란 증상이 더 심해지는 양상으로 변하면 호흡기 내과 진료를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