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FEVR에 관해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FEVR 진단을 받은 환아의 부모입니다.
양안 FEVR진단을 받았으며 발견이 빨리 되어 양측 망막과 황반은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았으나 좌안에 신생혈관에서 나온 출혈이 많은 관계로 양안 레이저 시술 (우안 400방 / 좌안 1200)받아 출혈이 빠지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다리면서 이런 저런 정보를 찾아보니 세상 무서운 소아안과질환이 많아 걱정이 많습니다.
fevr도 무서운 질병이지만 망막세포종이나 소안구증과 같은 질환이 있지않을까 하는 염려가 머리속을 떠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총 3회의 검사를 받았고 초음파 2회, 산동 후 망막사진 2회, 안저검사 1회, 혈관 조영술 1회, 레이저 시술 1회 이정도로 검사 및 시술을 받았는데 만약 위의 증상이 있었으면 사전에 설명을 해주셨겠지요? 지금 생후 150일 가량 됩니다. 그 증상들이 저 정도의 검사상에서 안 보이는 경우도 있을까요?

추가로 유리체에 고인 피는 언제쯤되어야 빠질 수 있을까요?
레이저 시술 후에는 출혈때문에 망막과 황반의 모습이 보이지 않아 말씀을 드릴 수 없다고 하셔는데 2주 후 외래에서 망막과 황반은 괜찮다고 하셨습니다. 1달 반 정도가 지난 지금도 잘보인느 눈을 가리면 앞을 보지 않고 고개를 심하게 가로젓는데 언제쯤되면 출혈이 사라지게 될까요?

두서없는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진심으로 세상 사람들에게 밝은 빛과 희망을 주시는 안과 선생님들 존경합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날들 되시고 아픈 환자들의 빛이 되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FEVR에 관해 질문 드립니다.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너무감사합니다 선생님 추후진행이 없을수있다면 그것만큼 기쁜것도없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무감사합니다 선생님 추후진행이 없을수있다면 그것만큼 기쁜것도없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가족성 삼출유리체망막병증 (FEVR)은 다양한 임상경과를 가지는 질환인데요, 검진에서 망막과 황반이 이상이 없었다면 시력 예후는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망막세포종이나 소안구증은 FEVR 과 동반되는 질환도 아니고 지금까지의 검진으로 충분히 알 수 있는 질환들 이어서 특별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유리체출혈은 출혈량에 따라 흡수되는 속도에 차이가 많이 나서 정확한 답변은 드리기 힘들지만, 2주 뒤에 망막과 황반을 확인 할 수 있을 정도면 한두달 정도면 깨끗하게 흡수가 될 것입니다.
어릴 때 치료가 되면 커서는 질병이 진행하거나 하지는 않으니까 치료 잘 받고 하시면 될 겁니다. 참고 하시라고 관련 논문을 하나 첨부해 드립니다.
http://www.jkos.org/journal/view.html?uid=6337&page=&sort=&scale=10&all_k=&s_t=%EA%B0%80%EC%A1%B1%EC%84%B1+%EC%82%BC%EC%B6%9C%EC%9C%A0%EB%A6%AC%EC%B2%B4%EB%A7%9D%EB%A7%89%EB%B3%91%EC%A6%9D&s_a=&s_k=&s_v=&s_n=&spage=&pn=search&year=&vmd=Full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