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가슴근육 경련?
자세의 문제도 있고, 목 어깨가 잘 아픈 편입니다.
이주, 적응 이유로 3-4년정도 운동을 따로 안하다
운동부족으로 아픈 것 같다는 마사지 선생님 권유로 1년 가까이 다시 운동(요가 & 필라테스)을 이어가고 있는 중인데,
날씨가 차가워져서 근육이 더 수축이 되는건지
목 어깨부터 겨드랑이 둘레까지 왼쪽이 때때로 저릿합니다.
- 저는 오른쪽이 수축되어 왼쪽이 당겨져 통증이 있다고 마사지 선생님께서 얘기 해 주셨어요.

운동은 팔 힘으로 지탱하는 것 중에 도저히 못 할 것은 빼고 꾸준히 주 3회는 하고 있고,
(주로 저녁에 운동을 하고) 다녀와서 식후 쉬었다 자는데요.
처음엔 식후라 심박수가 빨라지나보다 했는데, 왼쪽 겨드랑이 에서 어깨 쪽이 유난히 맥이 급한 듯이 느껴져서 공포스럽더라구요. (5-10분 내외로 그러는 것 같습니다. 긴장되는 것 포함..) - 때때로 파르르르 떨리는 것 같은 증상도 있습니다.

오늘 다시 심박수 앱으로 양쪽을 번갈아 재어보니 오른쪽은 금세 정상 심박으로 떨어지는데, 유난히 왼쪽만 130까지 오르기도 하고..
심박이 아니라 경련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여쭤보게 됐습니다 *

거의 낮시간은 이런 증상이 없고, 운동후 - 식후 쉴 때 유난히 긴장이 쫙 되면서 심박이 증가하는 것 같은 증상이 오는데요,
근 경련이 맞는지, 가끔 공포영화 볼 때 처럼 쫙 당겨지는 너무 기분나쁜 긴장감도 오는데.. 마사지 받고 계속 적정선에서 운동하면 될지..

원인도 궁금하고, 일반적 사례인지도 궁금합니다 ㅠㅠ *


answer Re : 가슴근육 경련?
2019.10.22
허성우 전문의
허성우 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54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불편감이 많으셔서 자세히 기술하신 것 같으나 중요한 것은 진찰일 듯 합니다.
대부분 목 혹은 어깨라고 지칭하는 부위는 (가슴포함) 자세로 인한 불편감이 나타나는 경우인데요,
운동이 본인에게 맞지 않아서 그러지 않나 합니다.

또한 맥박이 좌/우가 다른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이문제 또한 다시 확인을 해봐야할 듯 합니다.
우선은 가까운 정형외과를 방문하시어 진찰을 받아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가슴근육 경련?
2019.10.23
김태희 운동전문가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4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10.23

귀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의외로 요가와 필라테스는 스트레칭외 바디웨이트처럼 건과 인대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들이 많이 포함되어있다보니 몸에 부담이 많을수있습니다 가급적 운동에 있어 시작점에 있다면 밴드로 할것을 권유드립니다 밴드 운돋은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주변근육을 발달하여 재활에 많이 사용됩니다. 아래의 프로그램을 참고하여주세요.

1. 밴드 레터럴 레이즈(어깨)
2. 밴드 백 로윙(등)
3. 밴드 바이셉스 컬(이두)
4. 밴드 프레스다운(삼두)
5. 밴드 스탠딩 레그 사이드 레이즈(하체 및 골반)
6., 밴드 햄스트링컬(햄스트링)

밴드는 매일 운동해도 좋으나 부담이 된다면 주 3회정도 실시하여주세요 모든 반복은 약 10~15회정도 해주시고 세트는 한번씩만 하다가 체력이 좋아지면 2~3세트를 늘려보는것도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