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발목이 시큰거려요
운동하다가 발목을 접질린지 거의 3주가 다 되어가고요 멍이 크게 들었다거나 심하게 붓지는 않았구요..다치자말자 바로 다음날 병원에 가서 깁스를 하고 지금도 계속 하고있는 중이예요.. 수능이 2주 남았다보니 병원은 거의 가지를 못했구요.. 계속 아파서 깁스를 못풀겠어요.. 이게 막 시큰거리고 욱신거리는데 계속 그러지는 않아요 어떤날은 별로 안아프다가도 어떤날은 발목이 너무 시큰거려서 발목을 부여잡고있기도하고요..
제가 궁금한건
1. 언제제쯤 시큰시큰한것이 사라질까요?
2. 물리치료를 받으면 괜찮아지나요?
3.깁스를 오래하고있다보니 발목이 굳는거같은데 깁스를 빨리 푸는것이 답인가요?
4.체대를 준비하고있어서 수능끝나면 바로 시즌이라 격한 운동을 해야하는데 괜찮을까요?
5.제가 갔던 병원에서는 엑스레이만 찍고 추측성으로 인대가 늘어난것같다고 진단을 해주셨는데 더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지 않아도 될까요?
6. 전에 인대가 늘어났을때는 이렇게까지 시큰거리거나 욱신거리지 않았는데 그냥 단순히 인대가 늘어난게 맞겠죠?

질문이 좀 많네요..ㅎㅎ
수능도 얼마 안남았고 시즌도 얼마 안남았는데 다쳐서 너무 심란해요..ㅠㅠ정성껏 ㅡ답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아요!


answer Re : 발목이 시큰거려요
김재호
김재호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입니다.

심하게 붓지 않았다고 괜찮은 것이 아니고
인대의 부분손상 (늘어났다고 흔히 표현하죠)이 있을 겁니다.

1. 언제제쯤 시큰시큰한 것이 사라질까요?
단순 근육통이 아니라면 미약한 경우라도 3-4주 이상 걸립니다.
손상의 정도에 따라 심한 경우는 6-8주 이상도 걸릴 수 있습니다.

2. 물리치료를 받으면 괜찮아지나요?
도움됩니다.

3.깁스를 오래하고있다보니 발목이 굳는 거같은데 깁스를 빨리 푸는것이 답인가요?
깁스를 오래하면 족관절 굳습니다.
그렇다고 완치가 안되었는데 빨리 풀면 인대손상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4.체대를 준비하고있어서 수능끝나면 바로 시즌이라 격한 운동을 해야하는데 괜찮을까요?
그 때 가봐야 합니다.

5.제가 갔던 병원에서는 엑스레이만 찍고 추측성으로 인대가 늘어난 것같다고 진단을 해주셨는데 더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지 않아도 될까요?
보통은 그렇게 하는데 원하시면 MRI같은 정밀 검사를 찍을 수도 있습니다.

6. 전에 인대가 늘어났을때는 이렇게까지 시큰거리거나 욱신거리지 않았는데 그냥 단순히 인대가 늘어난게 맞겠죠?
인대손상의 정도에 따라 다른 것이지 통증의 양상에 따라 다른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인대가 늘어난 것이 아니고 정도가 아주 심한 경우 MRI 찍고 수술하거나 통깁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의 경험이나 인터넷보다는 매일 환자들을 보시는 재활의학과 정형외과 전문의 진료후 상의하는게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