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언가를 집중해서 보면 눈에 혈관박동이 보입니다..
무언가를 집중해서 보다보면? 그리고 좀 긴장을 하면? 시야 주변에 혈관 박동하듯이 검은색이 나타나는데, 특히 긴장을 많이 했을때 많이 나타나구요, 증상이 약할때는 검은색 혈관들이 시야 주변,가장자리에 나타나서 박동하는거 처럼보이고 조금 심할때는 조금 더 굵은 검은색 혈관들이 시야 가장자리에 나타나 혈관 박동하듯이 나타납니다. 이 혈관 박동 하듯이 나타난다는게, 심장 뛰는 리듬과 비슷하게, 굵어졋다가 희미해졋다가를 반복하는걸 말합니다... 왜 이럴까요?? ㅠㅠ (조금의 비문증 증세가 있고 좌우 0.1 정도에 근시가 있으며 휴대폰등을 많이보고 피곤한날 잠을자려고 하면 일시적으로 초점을 돌릴때마다 시야 양쪽 가장자리에 섬광이 보입니다,안구건조증 증상도 있습니다)


answer Re : 무언가를 집중해서 보면 눈에 혈관박동이 보입니다..
이민규
이민규 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우리 눈에서 카메라의 필름 역할을 하는 구조를 망막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망막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망막혈관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망막혈관들이(빨간 화살표) 망막의 앞쪽에 있기 때문에 빛이 뒤쪽의 망막 시세포까지(갈색 화살표) 들어갈 때 혈관의 그림자가 생기게 됩니다. 카메라에서 필름이나 CCD 앞에 먼지가 있으면 사진에서 그 먼지가 찍혀 보이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사람 머리에서는 망막에서 발생한 전기 신호를 이미지로 만들 때 그런 부분들을 감안해서 인식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우리가 혈관의 그림자를 인식하지 못하고 불편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서는 그런 망막 혈관의 박동을 일부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두 병적인 경우는 아니지만 망막혈관의 이상 소견이 있는지 여부를 안과에서 안저 사진 등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주위를 보려고 눈을 돌릴 때 주변부 망막이 유리체막에 의해 당겨지면서 섬광증이 발생하므로 섬광의 빈도가 빈번하거나 심해질 경우 망막열공의 가능성이 있어 역시 안과에서 안저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무언가를 집중해서 보면 눈에 혈관박동이 보입니다..
비공개 프로필
저랑 증상이 같으신데 요즘 어떠세요.!! ㅠㅠ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