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당뇨에 좋은 음식
엄마 당뇨인데 요. 엄마가 고기를 먹고 나쁜거 먹고 ㅠㅠㅠㅠ ㅠ 그래요 지금 혈당수치가 높아요 관리를 어떻해야해요
수치 내려리려하는대 좋은음식이나 어떻해야하죠??


answer Re : 당뇨에 좋은 음식
임채연
임채연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641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효심이 가득한 분이시네요. 부모님을 위해 이런 질문을 하신다는 것 자체가 마음 한 켠이 따뜻해져 옵니다.
먼저 당뇨라는 질병은 안타깝게도 어머님께서 평생 드셔온 옳바르지 않은 식습관인 원인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잘 알면서도 쉽게 식습관을 고치기 힘들기 때문에 당뇨병을 고치기가 쉽지 않은 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방법이 영없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질문자님께서 어머님께 쉽게 해주실 수 있고 실제로 당뇨수치를 떨어뜨려 줄 수 있는 검증 된 기능성 식품을 선물해주시고 매일 꾸준히 드시는지만 확인해주셔도 어머님께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보조적이기 때문에 아무리 검증이 되었다 하더라도 평소에 제철음식 위주로 싱겁게 드시되 운동도 겸하신다면 나중에 당뇨 합병증으로 고생하실일은 거의 없으실 것입니다.

실은 가장 무서운 것은 당뇨합병증입니다. 오랜당뇨를 앓아온다면 이러한 합병증이 동시다발로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음식제한을 어머님께 따님이 너무 강조하시면 어머님께서는 이미 아시고 계시는데 행동으로 실천이 안되실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 있고 이로 인해 두 분 사이가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좀 검증된 것으로 당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식품을 보조적으로 드시면 좋은데, 그와 관련된 식품으로 달맞이꽃종자추출물(PGG)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식약처에서 식 후 혈당 감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 중에서 최고로 도움이 된다는 것으로 인증 받은 기능성 성분이기도 합니다.

예를들면 우리가 평소 식사를 하고 나면 그러한 음식들이 우리 몸에서 혈당으로 변환되도록 이미 두 가지 효소가 분비가 되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즉 여기서 첫번째 효소를 차단시켜주는 것이 바로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이고 여기서 또 하나 효소를 차단시켜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뽕잎추출물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성 성분들이 체계적으로 들어 있어서 어머님께서 평소 좋지 않은 음식을 드시더라도 혈당관리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와 관련된 것으로 혈당관리 복합식품이라 검색해보시면 관련 뉴스와 정보들이 한 데 담겨나오니 이 와 관련하에 제품을 고르시기가 아마 편하실 겁니다.

하지만 제품을 고르실 때에는 꼭 그 해당 제품을 드시고 난 뒤에 혈당색소가 줄어든다는 임상데이터가 있는 제품으로 고르셔야 안전하게 드실 수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임상영양관리 - 장유경외
당뇨병의 영양과 식사요법 - 홍순명
현대의 생활영양 - 박태선외
건강기능식품 내 몸을 살린다 - 이문정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