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모공각화증 여부 질문
3년 전부터 얼굴의 턱 끝 부위에만 닭살이 돋은 것처럼 작은 돌기가 났습니다.
그동안 불편함이 없어 그대로 놔두고 있었으나 최근에 들어서 신경이 쓰여 저와 유사한 증상을 찾아보니 모공각화증이 나왔으나 저의 증상하고 다른 점이 존재하여 질문드립니다.
각질이 쌓여서 생성된다고 나와있는데 만져봐도 딱딱한 느낌이 들지가 않고 스크럽제를 써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또한 이 증상의 범위가 늘어나지도 줄어들지도 않습니다. 이런 증상은 무엇이며 치료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추가적으로 위와 같은 피부변형이 지속적인 압박으로 나타나는지 알고 싶습니다.


answer Re : 모공각화증 여부 질문
심원석
심원석 전문의 더블유에스(WS)라인의원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심원석입니다.

사진이 없어 뭐라고 정확하게 답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일반론적인 얘기를 드리는 것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모공성 각화증 (keratosis pilaris) 은 턱끝, 하안검 내측, 아랫입술하부, 팔상완 외측, 허벅지 외측, 등 부위 피부에 흔히 나타나며 흔히 오해하는 '모공각화증' 같은 유전성 질환은 아니고 비교적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양성질환입니다. 모공 주변에 각질층이 두텁게 형성된다고 그것이 딱딱하게 만져지는 경우는 드물며, 비교적 단단하게 만져질 수는 있습니다. 방치한다고 점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므로 치료대상은 아닙니다. 단, 개인별로 정도에 따라 미용적으로 문제가 될 수는 있으므로 CO2 레이저 등으로 일일히 깎아내는 시술을 할 수는 있지만, 대부분 6개월 내로 재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치료를 권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