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옴 전염 증상일까요?
이틀전에 옴환자를 모셨습니다. 물론 응급실에서 연고는 다바른상태라 감염력이 약하다고 해서 폴리글러브만 끼고 최대한 접촉을 피했는데 오늘 손바닥에 이런 상처가 나서 좀 무섭습니다. 혹시 옴이 옮은걸까요?


answer Re : 옴 전염 증상일까요?
남상호
남상호 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사진만 보아서는 옴 증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더구나 옴은 잠복기가 있기 때문에 증상이 이틀만에 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궁금해하실지도 몰라서 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옴은 인체에 기생하는 작은 벌레의 일종인 옴 진드기에 의해 생기는 피부 질환으로 4-6주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나타나는데 심한 소양감 특히 밤에 심해지는 소양감을 유발합니다.  주로 신체의 접히는 부분과 갈라진 부분에 옴 진드기가 작은 굴을 파고 기생합니다.
가벼운 신체 접촉만으로 쉽게 전염되는 것은 아니며 밀접한 신체 접촉을 하거나 같은 이부자리를 사용할 경우에 전염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의복과 침구류는 따로 손 세탁 후(다른 빨래와 섞지 말 것) 햇볕에 일광소독을 시키고 빨기 어려운 것은 햇볕에 일광소독만이라도 해야 하며 3-4일 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다고 이불을 매일 빨 필요는 없습니다.

약제를 바른 후 옴 진드기가 죽어도 충체가 몸 밖으로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옴 진드기에 대한 알러지 반응은 계속되므로 가려움증은 몇 주간 지속될 수 있으며 특히 성기나 음낭의 결절은 수주 내지 수개월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완치 판정의 기준은 가려움증의 소실 여부가 아니라 새로운 병변의 발생 여부입니다.

남성의 경우 성기나 음낭에 결절이 관찰되는 경우가 꽤 많기 때문에 그 증상을 기억해두면 앞으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