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걸을때 왼쪽으로 절뚝거리는데요..
제가 근 4개월간 하루 7-8키로씩 매일걸었고 8월중순에 차에서 내리다 왼쪽 무릎을 펼때 제대로 아귀가 안맞고 약간 어긋져서 펴졌다고 할까 그리되서 무릎에 통증이 좀 생겼고 병원에서 무릎 MRI찍어보재서 찍고 특별히 큰문제는 없었고 염좌 정도~정형외과 다니면서 한달정도 치료받고 약도먹고하다가 낫지를않아서 한의원으로 옮겨서 추나요법과 침치료받다가 (10월초 허벅지에 약침이라고 놓아준적있고) 그뒤 2-3일후부터 다리를 쩔뚝이는데 

정형외과가서 엑스레이 찍어보니 다리길이차이없고 엉덩이높이도 차이없고 그렇다는데,보통 허리에 이상이 생기면 그렇다면서 허리 엑스레이도 찍어봤는데 별 이상은 없다는데요...저는왜 계속 절뚝 거리는걸까요??ㅜㅜ

제가봤을때는 왼쪽다리가 짧아진것같은데 무릎높이도 다르고 병원에서는 검사결과 다리길이는 똑같다고하고...

지금은 근 한달째 회사 집만하고 걷지를 않고 있습니다 활동도 안하고 ㅜㅜ


answer Re : 걸을때 왼쪽으로 절뚝거리는데요..
김재호
김재호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입니다.

무릎 MRI 큰 문제없고
엑스레이에서 다리길이, 허리 별 이상이 없다고 하고
무릎높이 다리길이 똑같다고 하는데
원인을 물어보시면 증상만으로 정확한 것을 대답할 수 있는 전문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 무릎뼈나 연부조직, 다리길이 차이 등 구조적인 문제보다는
1. 한의원에서 추나요법 침치료 받은 이후 다리를 절뚝이면
그 사이 아무 문제 없었다면 한의원 치료에 대해 침 치료받은 한의원에 문의해보실 필요는 있고요.
2. 척추증(허리에 생긴 관절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이나
다리신경, 정맥류와 같은 혈관문제일 수도 있고요.
3. 골반, 척추의 좌우비대칭등 부정렬과 같은 기능적인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들을 감별하기 위해선
근처 재활의학과 진료후 상담받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걸을때 왼쪽으로 절뚝거리는데요..
김태희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염증이 없어도, 교정상태가 검사에 깨끗하여도 힘의 균형에 차이가 생기면 현재와 같은 증상이 있을수있습니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교정상태를 불안하게 해여 골반 척추를 틀어지게하는 원인이 됩니다. 걷기 운동은 가벼워 보이지만 사실 신체의 어떤 능력도 키워주기는 어려운 운동으로서 부수적인 운동으로만 선택하는게 좋고 현재의 상태에선 걷기는 좋지 않습니다. 좌우 근육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운동을 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아래의 운동을 실시하여주시되 이 운동들은 혼자서도 할수있는 운동으로 짜여진 프로그램으로서 강도설정에 한계가 있어 효과에 한계적임으로 만일 차도가 없다면 꼭 전문가와 함게 트레이닝을 할것을 권유드립니다.

1. 밴드 이너싸이 or 머신 이너싸이
2. 스탠딩 밴드 어브덕션
3. 원렉 박스 스쿼트(무릎이나 관절에 통증이 느껴지면 원렉 레그프레스로 바꿔서 진행하여주십시오)
4. 원렉 레그익스텐션+원렉 라잉레그컬
5. 짐볼 브릿지->체력이 좋아지고 익숙해지면 보수에서 스쿼트를 할것을 추천드립니다.

주 2~3회 실시하여주시고 15회씩 3세트를 실시하여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