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정액 검사 결과 문의합니다
의사선생님, 안녕하세요.

제가 정액검사 결과를 받았는데, 인터넷을 검색하여 다른 부분은 어느 정도 다 이해를 했는데,
정밀검사 부분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결과지 받은 당일 담당 의사선생님께 바로 전부 여쭤봤어야 했는데, 대략적인 설명만 듣고 나와버려서
이렇게 뒤늦게나마 결과를 좀 더 알고 싶어 문의드립니다.

아래 사진으로 봤을 때
저의 경우 기형정자와 정상정자가 각각 몇 퍼센트가 되는지요?
%를 다 합치니까 100%가 넘어가네요.

그리고 stric 이라는 단어가 사전에 안나오는데, 무슨 의미인가요?
그 외 각각의 용어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을 좀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정액 검사 결과 문의합니다
박정민
박정민 전문의 에스앤유서울비뇨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이 늦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답변이 늦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박정민입니다.

%가 표시된 항목들은 모양에 이상이 있는 정자들이 표시가 된겁니다.
각 % 가 모두 같은 기준으로 분류를 한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 합하면 100% 가 넘을수 밖에 없습니다.
첫째줄은 정자 머리에 대한 분류이고 amorphous 까지는 정자 모양에 대한 분류 뒤에 두개는 난자를 뚫는 첨체의 이상 유무를 나타낸것 입니다.
둘째줄의 결과는 정자 목 꼬리 등이 이상있는 정자들의 % 를 나타낸것입니다.
머리와 꼬리 또는 목이 중복으로 이상이 있는 정자들도 있겠죠. 그러니까 다 합하면 100%가 넘을수 밖에 없습니다.

strict 는 '엄격기준' 으로 경계선상에 있는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는 정자는 다 배제 하고 정상적인 모양의 정자가 몇 % 인지 나타내는 것이고 2010 WHO 기준으로 4% 이상이 정상인데 본인은 2% 만 정상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vitality 라는 표현은 정액검사에서 처음보는 표현인데
보통 운동성은 motility 라는 표현을 쓰고 생존성 은 viability 라는 표현을 씁니다.
WHO 기준 motlity 는 40% 이상이 정상입니다. 참고기준이점에 대해서는 검사 업체에 문의 하셔야할것 같습니다.

IgA IgG 의 경우 항정자항체에 대한 내용이며 항체가 있으면 수정능력이 저하 된다는 의미이며 본인의 경우는 이상 없는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정자 모양이 별로 좋지 않음을 의미하고 이는 인공수정시 성공율과 관련 있는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정액검사를 받으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