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광대뼈 및 안와 골절 수술 후 입/코에 압력을 주는 행동
얼마 전에 비슷한 질문을 하기는 했었는데, 걱정이 되어 다시 한번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광대뼈 및 안와저 골절로 3개월 전에 수술을 했습니다.
수술은 녹는 심과 플레이트, 그리고 흡수성메쉬를 이용했고, 눈밑으로는 인공뼈를 삽입했습니다.

광대뼈 및 안와 골절 수술을 한 후에 보통 코풀거나 강한 압력을 코나 입쪽으로 주지 말라고 하는데요.
제가 수술한지 2달이 지난 시점에서 밥을 먹다가 음식물 일부가 코로 들어가는 바람에 무의식적으로 빼내려고 킁 거리며(입 안에서 혀를 통해 코로 연결된 부위를 막았다가 당기는 방식으로) 공기를 세게 들이마셨는데 수술한 쪽 얼굴에 압력이 느껴지더군요.
그후에 2-3초 지나고 나니 별다른 느낌이 없어져서 괜찮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며칠 지나서 생각해보니 그 후 목구멍 바로 위쪽의 코 안쪽으로 약간의 통증이 남아있는 것 같은 느낌도 드네요.
눈쪽도 미세한 통증이 있긴 한데, 수술 후 있었던 통증인지 구분이 잘 안됩니다.
광대뼈 쪽은 혹시나 해서 여기저기 살짝 눌러봤는데 통증이 크게 없는 걸로 봐서 광대뼈 자체는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별 이상이 없는데 수술 후라 괜히 더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기는 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걱정이 되어서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1. 제가 제일 걱정되는 부분은 코로 공기를 세게 들이마셨을 때 수술한 안와골 부위가 다시 골절되어 눈에 영향을 주는 것인데요.
수술 후 2달 지난 시점에서 공기를 세게 들이마신다고 다시 골절되거나 인공뼈의 위치가 틀어질 가능성이 있을까요?

2. 위의 가능성이 별로 없다면, (코를 푸는게 아니라 반대로) 세게 들이마실 경우 어떤 부작용의 가능성 때문에 못하게 하는지요?

3. 안와골절 수술(인공뼈 삽입) 및 광대뼈 수술 후 예전과 같이 일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을 때까지는 보통 얼마가 걸리는지요?


answer Re : 광대뼈 및 안와 골절 수술 후 입/코에 압력을 주는 행동
박동권
박동권 전문의 아몬드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빨리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걱정도 되고 불안했었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빨리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걱정도 되고 불안했었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박동권입니다.

질문에 대해 항목별로 답을 간략히 드리겠습니다.
우선 제가 이해한 바로는 1번과 2번 질문은 동일하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결국 공기 압력으로 인해 안와골절이 더 진행될 가능성 때문에 해당 행위들을 금지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술 후 2달이 지나셨다면, 수술이 예정대로 잘 되었고, 중간에 별다른 이벤트 없이 잘 회복하셨다면 지금 시점에서는 그 정도의 압력이 전달되는 것으로는 골절편이 더 벌어지거나 할 가능성은 없습니다.
다만 그렇게 수술을 해도, 이미 골절이 된 부분으로 공기에 의한 압력이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질문에 쓰신것 같은 통증은 있으신 게 아닌가 싶습니다.

3. 대부분의 뼈는 정상적인 회복을 거친다면 2개월 이후부터는 큰 걱정없이 일상생활 무리없이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시기적으로나 질문하신 상황으로 봤을때는 큰 걱정없이 지내셔도 될 것 같습니다만 혹시라도 걱정이 되신다면 수술하신 병원에 가셔서 직접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정확한 평가가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는 답변이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광대뼈 및 안와 골절 수술 후 입/코에 압력을 주는 행동
이민규
이민규 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 감사드립니다! 최대한 조심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최대한 조심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안와골절 시 플레이트를 골절 부위에 대고 수술을 하면 눈 뒤에 있는 지방이나 눈의 바깥근육이 탈출하는 것은 막아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세하게 남아있는 구멍 등으로 압력의 변화가 안와로 전달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를 세게 풀거나 (안와에는 양압), 들이마시는 (안와에는 음압) 행동은, 특히 증상이 있으시다면, 당분간 피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