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이가 이상한 것을 무서워하며 웁니다.
9살 아이인데 이상한 것을 무서워 합니다. 예를 들어 점토가 무섭다고 하기도 하고 먼지뭉치가 무섭다고 하기도 해요. 친구들이 조금만 삐지거나 해도 대성통곡을 하며 울고 무섭다고 합니다. 얼마전엔 친구에게 선물을 주는 행사가 있었는데 선물주면 때릴 것 같다고 하며 무섭다고 울더군요. 전혀 누굴 때린 적이 없는 친절한 아이한테 말이죠. 전반적으로 그 나이의 다른 아이들에 비해 감정조절능력이 매우 약한 것 같은데 그냥 어린 것하고는 다른 문제인 것 같아서 여쭤봅니다. 전 보호자는 아닙니다.


answer Re : 아이가 이상한 것을 무서워하며 웁니다.
한경호
한경호 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자분의 내용 잘 보았습니다.
답변하겠습니다.

9살이면, 초등학교 2학년인 것으로 생각되고, 주문제는 사소한 상황이나 물건에서 불안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정보가 부족하여, 뭐라고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부모와의 관계에서 부족한 부분이나 어떤 정신적 혹은 육체적 외상이 있었던 가능성이 있지 않았나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보호자분께 자녀의 이런 부분을 알고 있는지 여부도 중요하고, 또한 아이를 다그치거나 위압적인 분위기를 비치지 않고, 보다 수용적인 태도로 아이에게 그렇게 놀라는 이유를 물어보고, 최근에 있었던 힘든 일들을 들어보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이런 모습이 지속되면, 반드시 부모님께 알려서, 향후 대책을 논의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보가 부족하여, 답변이 제한적인 점 다시한번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무쪼록 잘 해결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