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철분으로 인한 검은색 대변.
안녕하세요?
빈혈로 인해서 훼로바유서방정을 하루에 한알씩 먹고 있습니다.
철분약을 복용한건 몇개월이 되었는데요, 지난달부터 이 약으로 바꿔서 먹고 있습니다.
그런데 매일 그런것은 아니고 가끔씩 대변색이 보기엔 검은색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어떤때는 짙은 갈색.. 철분약 복용으로 가끔씩 검은 대변을 보는걸까요?
그런데 매일은 아니구 가끔씩 보는게 좀 이상해서요.
그리고 소화불량이.. 이것도 매일은 아니지만 가끔씩 오고 있습니다.
이것도 철분약의 부작용일까요?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철분으로 인한 검은색 대변.
2019.11.15
윤장호 전문의
윤장호 전문의 스탠탑비뇨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38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11.25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윤장호입니다.

검은색 변에 대한 질문이시네요
철분 제재를 복용하고 계시다면 검은색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도 철분 제재를 복용하시고 계시는 분들의 흔한 부작용이기도 합니다

빈혈이 어느정도 개선 되셨다면 철분제재 대신 철분이 많은 음식으로 보충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철분 제재를 끊었는데에도 검은색 변이 나온다면 혈변에 대한 검사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철분으로 인한 검은색 대변.
2019.11.15
엄문용 전문의
엄문용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218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11.25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입니다.


철분제를 복용하면 대변색이 어둡게 나오는 경우가 흔합니다.
단, 색깔이 짙은 쑥색과 같이 어두운거지 연탄 같이 검은 색으로 나오는 건 아닙니다.
한편 검은 변을 본다는 건 소화기 출혈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그런 경우에는 악취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용만으로는 정확한 평가가 힘드므로 가까운 내과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