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프리스틱 부작용
프리스틱을 처방받았는데 부작용으로 불면증이 생겨서 렉사프로로 약을 바꾸었습니다. 그런데 문득 공부할때 졸음을 쫒는 용도로 프리스틱을 이용할 수 있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질문드립니다. 아침에"프리스틱을 먹으면" 아침에 잠쫒는 효과를 보고 밤에 문제없이 잠 들수 있을까요? 그리고 이것말고 다른 문제도 생길 수 있나요?


answer Re : 프리스틱 부작용
한경호
한경호 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자분의 내용 잘 보았습니다.
답변에 앞서, 임상적 상황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여서, 현재 담당 의사선생님이 제 의견보다 더 우선시 됨을 알려드립니다.

질문 1,2에 답
: 프*스틱의 성분명은 desvenlafaxine으로, 기존의 venlafaxine(SNRI)의 대사체입니다. 이런 이유로 venlafaxine보다 부작용이 더 적고, 효과는 더 빠르게 나타나는 것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스틱의 부작용은 위장관계부작용(소화불량, 구역감 등등), 두통, 불면, 혈압상승 등 다양합니다.(다양하지만, 그 빈도가 높지 않으며, 일어난다고 해도 몸에 큰 이상을 일으킬만한 것은 아닙니다.) 만약 기존에 프리스틱을 오전에 복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불면이 심하셨다면, 다시 프*스틱을 오전에 복용하셔도 마찬가지로 불면증이 일어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전에 자기 전 혹은 저녁에 복용하셨다면, 약복용시간으로 옮겨서 경과관찰을 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낮동안의 졸음을 줄이거나 없애기 위해 항우우제를 복용하는 추천드리지 않으며, 스트레스관리, 규칙적인 운동과 식사, 충분한 수면 등의 기본적인 생할습관을 개선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담당주치의 선생님과 꼭 이문제를 상의하시길 바라며, 제 의견보다 우선시됨을 다시 한번 밝힙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쾌유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프리스틱 부작용
김소연
김소연 약사 유니팜약국 하이닥 스코어: 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소연입니다.

프*스틱은 전문 정신신경과약으로 말씀하신 잠을 쫒는약 용도로 사용하시기엔 많은 위험과 부작용을 가지고 있으므로 처방과 권고 사항에 따라 복용을 권장드립니다. 프*스틱의 흔한 부작용은 구토와 어지러움, 정신산만증이 있으며 과도한 경우 자살 생각 및 행동을 일으킨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