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지금 제 상태가 어떤건지 .. 루푸스인지 폐경인지.
안녕하세요.
올해 3월부터 7월까지 4개월동안 하혈을 했습니다. 하는 동안 백혈구가 감소해서 골수검사까지 했는데요.
골수는 이상이 없고, 현재 11월 26일까지 백혈구는 2000미만이었다가 다시 4000이 되었다가 오르락내리락합니다.
7월 쯤에 산부인과에서 조기폐경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컨디션도 체력도 너무 안좋았었는데, 그때 이후로 조금씩 좋아지면서 지금은 주 3회 수영을 할 만큼 체력이 회복되었습니다.

11월에,
백혈구 감소때문에 루푸스 의심하고 류마티스 내과 진료를 보았고, 현재 ANA가 1:640 이고...
산부인과 생리 4일째 피검에서 FSH는 719라고 합니다. (7월에는 52.9)
루푸스 의증으로 보고있다고 류마티스내과에서 그랬는데요. 산부인과 혈액검사결과는 폐경 수치는 정상인데, FSH만 719로 나와서 지금당장 호르몬 먹을 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루푸스와 별개로 폐경 때문에 나타나는 검사결과인지, 루푸스때문에 FSH가 이렇게까지 상승하는것인지 궁금해서요.
ㅠㅠ
건강에는 자신있었는데, 날벼락 같은 루푸스.......도 폐경도..... ㅠㅠ너무 슬픕니다.


answer Re : 지금 제 상태가 어떤건지 .. 루푸스인지 폐경인지.
이정찬
이정찬 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이정찬입니다.


일단은 폐경과 루푸스는 별개로 존재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루푸스에 의해 조기 폐경이 올 수는 있습니다만, 폐경에 의해 백혈구 수치가 떨어지고 ANA가 올라가는 경우는 없습니다. FSH 수치는 산부인과에서 검사를 해 줘야할 항목입니다.
류마티스 내과 선생님과 잘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