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당뇨로 인한 녹내장
1. 당뇨때문에 올 수 있는 녹내장은 신생혈관 녹내장만 해당 되나요? 아니면 정상안압 녹내장이던지 그밖에 여러 종류에 녹내장도 당뇨가 원인이 되어 올 수 있는건가요?

2. 신생혈관 녹내장은 당뇨망막병증이 오고 그게 심해지면 오는걸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

3. 그렇다면 당뇨망막병증이 왔을때 혈당관리를 잘하면 신생혈관 녹내장까지는 안가게 할 수 있나요?

4. 당뇨에 걸리면 당뇨망막병증은 대부분 온다고 생각하면 되나요?(아니면 혈당관리 잘하면 안올까요?)

5. 당뇨로 인한 녹내장도 당뇨없는 사람과 같이 대부분 정상안압 녹내장으로 오나요?(80%정도가 정상안압 녹내장으로 온다고 봐서요~)

질문이 좀 많은데, 하나하나 답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ㅜ 당뇨로 인해서 올 수 있는 녹내장이 예후가 안좋은 신생혈관 녹내장뿐일까봐 무섭습니다. 그리고 당뇨로 인해 올 수 있는 녹내장이 신생혈관 녹내장일 가능성이 클까봐고 정말 무서워요...


answer Re : 당뇨로 인한 녹내장
우성욱
우성욱 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1. 아니오. 당뇨는 원발개방각녹내장의 위험인자이기도 합니다.
2. 당뇨망막증이 발병한 후 꼭 오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다른 허혈성 안질환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혈당관리를 잘 하면 혈관 손상이 줄어듬으로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제1형 당뇨인 경우 진단15년 후 98%가 당뇨망막증이 생기며 제2형 당뇨인 경우에는 진단 15년 후 16% 정도에서 당뇨망막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5. 그렇지는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원발개방각녹내장이나 신생혈관 녹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는 전체적으로 정상안압녹내장의 유병율이 높은 편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