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가슴통증, 근육경련, 트림 증상좀 봐주세요.
증상좀 봐주세요. 가슴에 통증이 있어 심전도, x-ray, 피검사를 했었는데 심장에는 이상이 없다고하여, 그냥 지냈습니다. 그런데 왼쪽 몸만 저리더니 왼쪽 근육들 팔, 다리, 복부, 얼굴 등에서 근육 경련이 있어 신경외과에서 검사를 해봤는데도 이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역시 아직 경련이 있고, 이젠 오른쪽에서도 가끔씩 일어납니다. 현재 증상은 근육경련이 있고, 왼쪽 겨드랑이, 어깨 쪽이 아프고, 아침에 일어나면 뻐근합니다. 또한 예전보다 허기짐을 빨리 느끼고, 쾌변을 하지못하며 트림이 계속해서 나옵니다.
그리고 현재는 신경외과에서 준 약을 복용하고 있지만 회복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또 오른쪽으로 누우면 왼쪽 옆구리가 오른쪽에 비해 더 들어가는 느낌이듭니다


answer Re : 가슴통증, 근육경련, 트림 증상좀 봐주세요.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가슴통증 및 근육 경련으로 내과 및 신경외과에서 여러가지 검사를 받았고 이상은 없다는 소견을 받았네요.
신경외과에서 준 약을 먹었는데도 증상이 개선되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는 거구요.
그러면서 트림이 나고 배변이 원활하지 못한 현상이 추가된 거구요.

일단 내과나 외과적으로 검사했을때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은 본인이 어떤 기질적인 병이 있을 가능성은 낮다는 거지요. 검사상에서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불편한 증상들이 지속되고 또 다른 부위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면 검사가 잘못됐거나 검사를 통해서 알 수 없는 요인, 즉 신경성 요인에 의해서 생겼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네요. 특히나 불편한 곳이 여기저기로 이동을 한다면 더더욱이 가능성이 많을 듯 하구요.
최근에 신경을 많이 쓰는 문제가 있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면 그런 이유로 인해서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고 생각됩니다.
본인이 불편하다고 하니 병원에서는 약을 준 것이지만 어찌 보면 그 약이란게 치료라는 개념의 약이 아니라 단지 증상 조절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면 굳이 약을 먹을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 젊으니까요.
트림과 같은 위장관 증상도 두 가지 가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약에 의해 나타나는 부작용이거나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위장관의 기능을 감소시켜 나타난 증상이 아닌가 생각해봐야 겠지요.
만약에 제가 그런 상태의 증상에 직면한다면 저는 약을 먹지않고 관찰할 것 같습니다. 제가 질문자를 진료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뭐라고 단정지어 애기할 수 없지만 아직은 약보다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한 나이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게다가 기본적인 내외과적인 검사를 통해서 이상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면 그 다음으로는 심리적인 원인에 대한 접근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심리적 상담같은 것을 추천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