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경구피임약 복용
안녕하세요 현재 경구피임약을 4팩째 복용중입니다
복용시간은 am 12시 30분 입니다. 그런데 제가 3팩 마지막 날 (11월 10일) 그러니까 21번째 약을 복용시간에 섭취하지 못하고 당일 저녁 9시에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대충 원래 복용시간 20시간 정도 후에 섭취하게 된 것입니다. 그 이전에는 꾸준히 같은 시간에 복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바로 그 다음날 휴약기를 가져 11월 11일~ 11월 17일까지 휴약한 후 18일부터 새로운 약을 시작하였습니다. 생리는 11월 13일부터 시작하여 11월 17일까지 하였습니다 그런데 성관계를 11월 16일과 11월 17일, 11월 23일에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럴경우 임신 가능성이 있을까요? 질 내 사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콘돔을 사용하기 전 잠깐 삽입했던 것이 마음에 걸리네요 그리고 약을 늦게 먹은만큼 제가 휴약기를 제대로 가진게 맞는것인지 의심이 갑니다 저런 경우 휴약기가 7일이 아닌 8일이 되는건가요?


answer Re : 경구피임약 복용
손경호
손경호 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규칙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하시다가 마지막 복용시간을 지키지 못하셨지만, 정상적으로 생리가 시작되어 문제는 없습니다. 복용시간보다 20시간이 지났지만 마지막 복용분을 제대로 복용하신 것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표준 주기를 고려했을때 가임기는 24~28일 정도여서, 23일 관계가 문제가 될수는 있지만.. 생리 이후 규칙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하셨으므로 정상적인 피임이 (95%이상) 될 것으로 보입니다.

휴약기는 제대로 가지셨고, 생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으면 생리전 피임약 복용은 고려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생리가 끝난후 새로 시작하는 복용분이 피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정상적인 피임약 복용을 하셨으므로 피임 또한 정상적으로 되겠으니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100% 피임은 관계를 안하는 것뿐이라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어떤 피임방법도 완전하지 않기때문에 5%의 확률이지만 임신 가능성은 있습니다. 생리직후, 생리예정 2~3일 전이 아니면 되도록 2가지 이상 피임법을 병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경구피임약 복용
윤장호
윤장호 전문의 원광대학교의과대학산본병원 하이닥 스코어: 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윤장호입니다.

임신 가능성에 대한 질문이시네요
생리 기간을 조절하기 위해서 드시고 계신가봐요
18일부터 약을 복용하셨다면 배란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11월 23일 관계시에 배란된 난자가 없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은 매무 낮겠네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